당뇨와 비만 건강혁명 - KBS <건강혁명> 김동석 캠프 대장의 당뇨와 비만 클리닉
김동석 지음 / 상상출판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BS 건강혁명 캠프 김동식 원장의 책 <당뇨와 비만 건강혁명>.

예전에 <체질별 면역밥상>책을 흥미롭게 읽고 두 번째 책이네요. 이번에는 아시아인이 특히 취약하다는 당뇨와 비만에 관한 책입니다.

 

건강하게 내 몸 유지하며 사는 게 더 중요해진 100세 시대.

성인병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소아, 청소년 시기에 이미 생활습관병이 자리 잡은 시점에서 평소 생활습관의 중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습관 고치기는 어렵기만 합니다. 생활습관 역시 바로잡기까지는 금단 현상이 일어나게 되거든요. 그래도 이런 금단현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실천하면 의지박약이라며 금세 무너지기보다는 조금 더 힘을 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뇨와 비만 건강혁명> 책은 잘못된 생활 습관을 고치려 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당뇨와 비만의 원인, 치료를 그 근본 원인인 생활습관에 집중한 책입니다. 고혈압, 고지혈증도 언급하고, 체질별 음식 처방은 물론 다양한 증상에 좋은 한방차를 소개하기도 하고요.

 

생활습관병 치료 시작은 해독이라고 합니다. 운동 부족, 영양 과다, 거기에 자연 오염과 독성 물질 노출 등 우리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이 먼저 필요한데 마음 해독, 물 해독, 공기 해독으로 구분해 설명합니다.

 

실천법으로는 면역을 떨어뜨리는 스트레스 관리법이라든지, 질병의 80% 이상이 물과 관련되었다며 좋은 물의 중요성도 강조합니다. 피톤치드나 숲 치료의 효능도 소개하고 있고요.

 

 

 

우리 몸의 적정 PH를 유지하는 법도 유용했어요.

산성음식 20%, 알칼리음식 80% 섭취 비율이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평소 즐겨먹는 음식을 보니 대부분 산성음식이더라고요. 설탕, 육류, 초콜릿, 가공음식, 탄산음료, 커피, 술 등이 산성음식이고, 색깔 있는 생과일, 채소, 발효식품, 올리브오일 등은 알칼리음식이라고 하네요.

 

 

합병증이 동반되기에 무서운 당뇨병을 극복하려면 올바른 식습관은 물론이고, 운동, 체온 조절 등이 중요했어요. 잘못된 운동법은 당뇨병 환자에게 오히려 독약이라는 말과 함께 올바른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책에서는 당뇨병 캠프 참가자들의 개별 솔루션을 소개해 진단에 따른 각각의 해결책을 소개합니다. 개별 체질이 다르니 해결책도 다 다르더라고요. 흔하면서도 중한 질병인 비만에 관해서도 유전자와 관련한 체질에 따라 처방이 다르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두통에는 천궁차, 빈혈에는 대추차를 소개하는 식으로 질병 예방에 좋거나 가벼운 질병은 치유 효능까지 있는 한방차 소개도 있어요. 이 책에서 유용하게 건진 정보 중 하나로 물 제대로 마시는 법도 있었습니다. 가능한 한 깨끗한 물을 식후 바로 마시지 말고 식후 30분 이후에 마시면 좋다는데 이건 한번 바로 실천해봐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생활습관병이라는 용어 자체는 좋아하지 않는데, 어쨌든 내 생활 습관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고쳐나가는 것이 나를 사랑하는 방법이라는 것만큼은 변함없는 사실이죠. 과민하게 건강 염려하는 것도 문제지만 그렇다고 너무 내버려 두는 것도 문제 될 수 있어 가끔은 건강도서 읽으며 의식 관리를 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신이 만든 것은 어떤 것이든 먹어도 좋지만, 인간이 만든 것은 항상 조심해야 한다.

- AK응용근신경학 창시자 조지 굿하트 박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