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수학 총정리 한권으로 끝내기 - 중학교 1, 2, 3학년의 수학개념 한 권으로 완전정복
이규영 지음 / 쏠티북스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 초6이 될 아이에게 던져 준 선행학습용 수학교재는 아니고요, 학원 없이 집에서 엄마표로만 공부하는 아이를 위해 아니 저를 위해(?) 본 책입니다. 초등수학과 중등수학의 레벨 차이가 어마어마하던걸요. 이런 걸 저도 분명 배웠을텐데 왜 기억이 하나도 안 나는건지 ㅠ.ㅠ 수포자의 비애가 엄마표 공부에서 여실히 드러나 때늦은 공부를 이 나이에 하고 있습니다.


<중학수학 총정리 한권으로 끝내기>는 중학교 1, 2, 3학년 수학개념을 한 권에 담은 교재입니다. 개념 정리 위주로 구성한 책이어서 수학개념사전과 수학문제집의 장점이 적절히 섞였네요. 중학교 수학을 교과 과정 순서로 엮지 않고, 1~3학년 전체 수학을 영역별로 나눴기 때문에 중학수학 전체를 파악하기 좋았어요.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확률과 통계, 기하 이렇게 5가지 영역으로 구성했습니다. 




중학수학이 중요한 이유는 중학수학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고등수학이 와르르 무너지게 되어 있더라고요. 초등수학에서는 단순히 숫자놀이였다면, 중학수학부터는 사고력수학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기도 해서 대충 넘어가다가는 수포자로 전락하기 딱입니다. 수포자 엄마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준비를 단단히 하려고 해요 ㅎㅎ


중학교 1, 2, 3학년 수학 교과서 모두 비교 분석해 핵심개념 99개를 뽑아 정리했습니다. 개념마다 빈 네모칸이 앞에 있는데 이해했는지 체크하는 칸이더라고요. 부족한 부분은 다시 살펴볼 수 있게 하는 세세함까지~

필수개념 99개 중에서도 고등수학에 자주 쓰이는 개념 40개는 따로 또 뽑아놓았네요. 중요도 별점까지 있어 긴장도가 저절로 상승~!  




개념 한 개당 한 페이지에 핵심정리를 한 후, 옆 페이지에는 개념 확인하는 간단한 문제가 나옵니다. 난이도는 낮지만 이것조차 못 풀면 개념 이해를 못했다는 뜻일 거예요. 헷갈려 주의가 필요한 부분은 '주'라는 표시도 되어 있고, 내신과 수능에 나오는 개념 정리까지 연계해 지금 이 개념을 모르면 나중에 힘들어진다는 걸 바로 눈으로 보여주는군요.




99개 개념을 정리하고 나면, 필수문제만 이제 쭉 다룹니다. 개념 한 개당 한 페이지 분량이라 큰 부담감은 없어요. 개념 공부할 때 나온 스피드 체크 문제보다는 난이도가 높습니다. 내신에 잘 나오는 중요 유형들이라 확실히 풀어야겠더라고요. 아래 공략기술은 은근 도움 됩니다.


중학수학은 갑자기 용어도 확 어려워지는 느낌이었어요. 문자로 된 식이 난무하고, 개념 이해하려면 한자도 기본적으로 수준이 좀 받쳐줘야 하고요. 그나마 이 개념 정리 교재 덕분에 엄마표 공부에 큰 도움 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