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메이징 필로소피 - 탈레스부터 앨런 튜링까지, 만화로 배우는 서양 철학 어메이징 코믹스
마이클 패튼.케빈 캐넌 지음, 장석봉 옮김 / 궁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 책은 완독하는 것조차 힘들어하는지라 만화로 된 철학 책을 좋아하는데요, 만화라고 해서 그 내용이 쉬워지는 건 아닌데도 만화가 주는 시각적 효과로 아무래도 완독은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더라고요. 이왕이면 이해도 완벽하게 해내면 좋으련만 아직 저는 그 수준은 아닌가 봅니다 ;;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 신으로 귀결되는 시대에서 앎에 목말랐던 사람들. 세계를 사실에만 근거해 설명하기 시작합니다. 세상을 보는 방식의 변화가 생긴 겁니다. 서양철학의 기초를 닦은 소크라테스 이전과 이후로 나뉘는 서양철학. <어메이징 필로소피>는 서양 대표 철학자 23인은 어떻게 생각해왔는지,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관점의 변화에 집중한 책입니다.





철학은 크게 성공적인 논증을 위한 논리학, 지각과 생각에 관한 인식론, 자유의지와 신을 다루는 형이상학, 윤리학과 미학 같은 가치를 다룬 가치론이라는 네 영역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어메이징 필로소피>는 철학자 연대순 구성이 아니라, 철학의 네 영역을 따라가며 서로 상충되는 관점들이 줄지어 나오는 방식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연역적 추론을 다루고서는 존 스튜어트 밀의 귀납 추론이 바로 등장하고, 감각을 의심한 데카르트 이론 후에는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존 로크의 이론이 등장하는 것처럼요. 하나의 생각에서 끝나지 않고 다른 생각을 펼칠 수 있는 토론의 장처럼 구성되었다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철학자들의 생각으로 수학, 과학적 사고방식으로 확장되는 것도 볼 수 있고, 합리적인 방법이란 무엇인지 고민도 해보게 하고. 특히 자유의지 개념은 그동안 쉽게 생각했었다가 이 책을 보면서 오히려 더 오락가락하기도 했네요. 저자는 우리가 자유로운 존재라고 여기고 행동해야 하며, 우리가 자유로운 행위자임을 믿고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마무리 짓습니다.


철학자들이 종교를 이야기하는 부분도 흥미로웠습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증거에 바탕을 둔 믿음인 자연종교와 개인적 경험과 신의 계시에 바탕을 둔 계시종교로 구분합니다. 철학자들이 집중하는 것은 자연종교 쪽이긴 하고요.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다루는 윤리학에서는 기존에 등장한 철학자들이 대거 등장하네요. 앞선 이론을 반박하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의 연속입니다. 


철학이란 불변의 진리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다양한 관점이 나오지만 어쨌든 철학이란 건 참되고 탄탄한 논리를 위한 사고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 같아요. 칸트, 아리스토텔레스 등 전혀 틀릴 것 같지 않은 철학자들의 논증 역시 지금 시점에서 보면 오류가 많습니다. 철학이 어렵게 느껴지는 건 은연중에 자꾸 완전무결한 정답을 찾으려고 해서가 아닌가 싶기도 해요. 그래서 철학하는 사람이 더 대단해 보이기도 합니다. 


<어메이징 필로소피>는 철학 입문서를 자처하는 책인데요, 용어 자체의 생소함은 좀 있긴 해요. 마지막에 용어 설명이 따로 있는데 굳이 별도 페이지를 하지 않고서 본문에 바로 코멘트해도 충분한 간략 수준이고요. 이만한 수준이면 입문서는 맞긴 한 것 같습니다. 내 아이가 읽을만한 나이가 되면 읽어보라고 권할만한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