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브라유 - 점자를 만든 천재적 발명가, 여섯 개의 별이 되다 두레아이들 인물 읽기 7
차은숙 지음, 윤종태 그림 / 두레아이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월 15일은 흰지팡이의 날, 11월 4일은 훈맹정음의 날이라는 것 알고 계세요?
흰지팡이의 날은 시각장애인의 자립과 성취를 나타내는 전 세계적으로 공인된 상징인 흰지팡이를 기념하는 날이고, 훈맹정음의 날은 박두성 선생님이 시각장애인을 위해 만들어진 한글 점자 훈맹정음 반포일을 기념한 날이라고 합니다. <루이 브라유> 책을 읽고서 알게 된 사실이었어요.

 

루이 브라유 (Louis Braille, 1809~1852)는 시각장애인의 눈인 점자를 발명한 사람입니다. 그의 이름을 따서 점자를 브라유라고(영어로 브레일) 부른다고 해요.

두레아이들 인물 읽기 시리즈 일곱 번째 책 <루이 브라유 : 점자를 만든 천재적 발명가, 여섯 개의 별이 되다>는 점자를 만든 루이 브라유의 인생 이야기입니다.

루이 브라유는 처음부터 시각장애인이 아니었어요. 세 살 때 사고로 한쪽 눈의 시력을 잃으며 다섯 살엔 두 눈이 완전히 멀어버리게 됩니다. 당시에는 눈먼 사람들은 제대로 교육을 받을 수 없었고 직업을 가질 수 없었기에 대부분 거지로 전락하던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암기도 잘하고 총명했던 루이 브라유는 읽고 싶고 알고 싶다는 욕망을 잠재우지 않았습니다. 주변의 도움으로 세계 최초의 시각장애인 학교에 다니게 됩니다.

당시 시각장애인을 위한 문자는 그 학교를 설립한 아우이가 만든 '돋움 문자'가 있었어요. 알파벳을 볼록하게 새긴 형태였는데 읽기만 가능했고 식별하기 힘들긴 했습니다. 하지만 그마저도 없었다면 배움의 길에 들어서지 못 했을 겁니다.

이후 도드라진 열두 개의 점으로 소리를 표기해 읽게 하는 '야간 문자'가 등장합니다. 이건 쓰기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기대를 해봤지만, 원래 군대용으로 탄생한 것이어서 간단한 단어만 가능했고 문장을 표현할 수 없어 결국 시각장애인용 문자로는 실패하죠.

 

 

 

점 문자 매력에 끌린 루이 브라유는 3년간 노력해 결국 야간 문자의 결점을 보완해 읽기와 쓰기가 자유로운 점자를 만들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건강이 나빠져 스물여섯에 폐결핵 진단을 받게 되기도 하고요.

6개의 점으로 글자, 숫자, 기호, 악보를 모두 표시할 수 있는 루이 브라유의 점자는 그야말로 시각장애인들의 빛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점자가 공식적으로 인정받기까지는 참 오랜 세월이 흐르게 됩니다. 그가 다닌 학교의 교장이 바뀌면서 루이 브라유의 점자책을 모두 불태워버리기도 하고 고통의 시간이 많았더라고요.

루이 브라유는 건강 악화로 결국 마흔세 살에 영원히 눈을 감게 되었고, 2년 뒤 점자는 드디어 프랑스 정부의 공인을 받습니다. 열다섯 살에 만들었던 점자가 무려 30년의 세월이 지나고서야 인정받게 된 거죠.

뒤늦게 그의 가치를 인정한 정부의 행태에 화가 나기도 하고, 루이 브라유의 인내와 노력의 과정에 눈물이 나기도 했어요. 1992년 발견된 소행성에 9969브라유 라는 이름을 붙여 진짜 별이 된 브라유.

 

 

 

 

루이 브라유에 관한 책은 만화 형태로 이미 읽었었는데 사실 이 책을 읽으며 제대로 감동받았습니다.

스토리 전개에 막힘없고 감동은 고스란히. 역시 글줄 책의 장점이 잘 드러난 책이었어요. 그림도 어쩜 저리 고운지. 처음 표지 그림을 봤을 때와 책을 다 읽고 나서 다시 봤을 때의 감동이 또 다르더라고요. 표지 그림만 봐도 가슴이 막 벅차오르네요.

 

 

 

 

요즘 한창 인물 이야기에 푹 빠진 아들과 감동을 나누며 읽은 책이었어요.

이 책을 읽고 나니 그동안 관심 없었던 점자가 눈에 자주 들어옵니다. 사실 아이가 먼저 발견하면서 루이 브라유 이야기를 꺼내는 경우가 더 많네요.

 

 

 

 

점자 발명 후 시각장애인들이 읽고 쓰게 되면서 그들의 삶은 바뀔 수 있었습니다.
손끝으로 읽는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점자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글자이며, 세상을 살아내는 원동력이 됩니다. 루이 브라유의 인생 이야기를 다룬 책이지만, 우리나라 시각장애인들의 세종대왕인 한글 점자 창안자 박두성 선생님의 이야기도 있고 시각장애인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