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는 공부 멘탈 만들기 - 왓칭으로 만나는 기적의 결과
김상운 지음 / 움직이는서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스트셀러 <왓칭> 김상운 저자의 신간 <흔들리지 않는 공부 멘탈 만들기>. 왓칭 개념을 알면 더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적용하기 쉬운데 그 책을 읽지 못했어도 이 책만으로 따라갈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다! 기적의 아이콘, 펜싱의 박상영 선수와 사격의 진종오 선수는 <왓칭>을 통해 마인드 컨트롤을 했다고 합니다. 걱정과 불안에서 벗어나는데 효과 좋은 이 기술을 공부에도 적용하는 게 <흔들리지 않는 공부 멘탈 만들기>의 주제입니다.

 

걱정을 한다는 것은 다가올 순간을 미리 불안해하는 겁니다. 마음이 '지금 이 순간'에 있지 못하고 미래로 달아나버려 멘탈이 흔들리기 시작한다고 해요. 왓칭을 통해 마인드 컨트롤을 하면 마음속 깊게 들여다보고, 마음의 잔물결이 없어지면서 '지금'에 집중하게 됩니다. 이 책에서는 수험생이나 공부에 적용할 수 있는 왓칭 실천법을 사례와 함께 알려줍니다.

 

뇌과학으로 설명하는데 빨간불이 켜지면서 위험신호를 보내는 아미그달라가 좌뇌의 부정적 이야기꾼 에고센터와 만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하면서 두뇌해마가 쪼그라든다고 해요. 우리는 이 빨간불을 다루는 능력이 필요한 겁니다.

 

 

 

공부 멘탈이란 공부를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 상태입니다. 마음의 공간을 상상하며 그 공간에서는 미래에 일어날 일을 미리 바라보도록 합니다.


왓칭은 양자물리학자들이 이름 붙인 관찰자 효과를 통해 감정, 몸, 마음, 지능, 행동 등을 포함한 나의 모든 것을 나와 분리시켜 보는 것이라고 해요. 목표를 세우라는 말은 해도, 목표를 세우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선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요.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이미지가 생생하게 그려지도록 생각해보는 겁니다.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시크릿류의 내용과도 비슷해 보이는데요, 이 책이 훨씬 납득하기 좋게 설명하고 있었어요. 한다!는 실행의지를 가지면 생각 에너지는 플러스 에너지로 변화한다고 합니다. 박상영 선수의 할 수 있다처럼요.

생각이란 단순히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가 된다는 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주제 문장이 아닐까 싶네요. 하지만 이 정도 수준으로만 아는 것으로 그치면 절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게 함정~!

 

그저 문제가 이미 풀렸다고 상상하는 것으로 되는 게 아니었어요. 그저 해결되었다라고만 상상해서는 오히려 긴장이 풀어진 상태에서 의심이 스며든다고 합니다. 사실이 아닌 걸 사실이라고 상상하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이미 풀렸다고 상상한 뒤, 현실의 부정적인 면과 대조해 봐야 합니다. 마음의 공간이 열린 상태로 걸림돌이 있는데 어떻게 풀었지 하며 문제를 풀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찾아보게 되면서 훨씬 더 수월하게 풀린다고 하네요.


'내 마음이 내 몸 안에 있다' 대신 '내 몸은 내 마음속에 있다'로 바꿔 생각하는 자세가 닫혀있는 마음의 공간을 열어 불안과 두려움을 떨쳐낸다고 합니다.

내가 내 마음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흔들리지 않는 공부 멘탈 만들기>. 에빙하우스 망각 이론을 이용한 암기 방법 같은 기존에 알려진 것도 나오긴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식상하지 않고 흥미롭게 적용해볼 만한 내용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