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문학으로 생각한다 - 그림책과 세계문학 함께 읽고 생각하기
조현행.최혜정 지음 / 이비락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과 세계문학을 한데 묶어 살펴볼 수 있는 책 읽기 도움서가 나왔습니다. 생각을 여는 그림책과 세상을 여는 세계문학을 함께 읽고 생각해보는 <나는 문학으로 생각한다>. 요즘은 연령 구분 없이 볼 수 있는 좋은 그림책이 정말 많다는 사실을 많이 알고들 있긴 한데 그림책과 세계문학의 조합이라니 신선한걸요.

 

먼저 비슷한 주제를 이야기하는 그림책과 세계문학 한 권씩 소개하는데, 그림책에서 다룬 주제를 세계문학으로 고스란히 넘어가는 과정이 참 매끄럽습니다. 그림책 <책 먹는 여우>는 책에 대한 탐닉을, 세계문학 <달과 6펜스>는 그림에 대한 열정을 가진 주인공들의 이야기인데 둘 다 광적인 절박함을 가진 상태죠. 무언가에 대한 열정을 장렬히 산화시키는 방법이 비슷한듯하면서도 차이 있습니다. 같은 주제로 이런 방식, 저런 방식이 있다는 걸 볼 수 있죠.

 

 

 

생각이 깊어지는 그림책과 세계문학 논제 코너가 이 책의 포인트입니다. 정답 없는 질문들을 던집니다. 정답이 없지만 고민과 탐색을 한다는 것 자체가 의미 깊습니다. 처음엔 막막할 수도 있겠지만, 책을 읽고 나면 남는 게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이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다양한 논제에 혼자만의 사유 시간을 가져보는 연습을 꾸준히 해본다면, 언젠가는 이렇게 주어진 논제가 없이도 그동안의 수동적 책 읽기에서 벗어나 '자기 생각'을 가질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이미 읽은 책도 있지만 막연히 끌리지 않는다는 이유로 읽지 않았던 책도 많은데 그런 책 중에서 책 소개글을 보며 훅 끌린 경우도 있었어요. 독서하며 생각하는 연습을 하려면 이 책에서 소개한 책으로 시작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습관이 안 되어 있는 상황에선 생각할 거리를 찾을 여력조차 없으니까요.


논제의 난이도는 가장 인상적인 부분을 소개해보라는 것에서부터 난이도 높은 논제까지 다양합니다.
이런 생각을 해볼 수도 있구나 할 정도로 생각조차 못한 질문이 많았어요. 글자 읽기, 스토리 알기 수준에서 벗어나 책으로 내 삶이 변화되는 독서를 원한다면 익혀야 할 습관을 알려주고 있는 겁니다.

 

<나는 문학으로 생각한다>에서 다루는 것들은 내가 바라보고, 내가 속해있고, 우리가 함께 살아가고, 우리가 만들어갈 '세상'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러고 보면 가장 풍부하게 나만의 생각이라는 것을 했던 때는 어른이 되어 읽은 그림책에서였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일반 문학작품에는 '생각 없음' 상태로 읽었을 때가 많았던 것 같아요.

 

책을 읽으며 무의식적으로라도 깨달은 것들을 선명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나는 문학으로 생각한다>. 안개에 가려져 있던 나의 생각을 끌어올리는데 큰 역할을 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