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어디선가 시체가
박연선 지음 / 놀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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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갑내기 과외하기, 연애시대, 얼렁뚱땅 흥신소, 화이트 크리스마스, 난폭한 로맨스 등 시나리오, 드라마 작가 박연선의 첫 장편소설 <여름, 어디선가 시체가>.
아.. 정말 미친 입담에 책에서 빠져나오질 못하게 하더라고요.
한국형 코지 미스터리의 탄생이라는 말이 딱 들어맞네요. 가볍고 유쾌하게 진행하는 코지 미스터리는 제 취향이 아니어서 많이 접하질 않았었는데 이 소설은 매력있군요.


여든 살 시골 노파 홍간난 여사와 스물한 살 도시처녀 삼수생 강무순. 이 둘의 케미가 아주 제대로네요.
할아버지 장례 치르느라 시골에 온 강무순은 자고 일어나니 가족들에게 버림받은 상황. 백수 같은 삼수생 입장이니 홀로 남은 할머니를 당분간 모시는 임무를 맡게 되었는데.
와이파이도 터지지 않는 오지. 더럽게 안 가는 시간을 때우려고 여기저기 뒤적이던 중, 어린 시절 이곳에 머물면서 그렸던 보물지도 냄새가 나는 그림 한 장을 발견하면서 무려 15년 전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기 시작합니다.


보물상자에서 나온 알 수 없는 물건들의 주인을 찾다 보니, 15년 전 이 마을에서 일어난 네 명의 소녀 실종 사건이 드러나는데. 초등생에서 고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의 실종 소녀들은 그저 가출한 것인지 아니면 무서인 일이 벌어졌던 것인지 오리무중. 미제 사건으로 남아있었죠. 그저 물건의 주인을 알고 싶었던 작은 호기심이 얽히고설킨 사건 하나하나를 불러냅니다.


반전이 나오기까지는 사건 자체의 심각성은 사실 크지 않았습니다. 툭하면 찰진 욕을 내뱉는 홍간난 여사와 백수 강무순, 그리고 흐뭇하게 해주는 꽃돌이, 동네 바보 일영이 등 캐릭터에 치중합니다. 인물의 성격 묘사만으로도 흥미진진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소설이었어요. 어쩜 그리도 미친 글발을 선보이는지. 독자를 한순간도 지루하지 않게 해줍니다. 분명 글을 읽는데도 귀로 들리는듯한 입체음향적인 소설이라고나 할까요. 게다가 웃음 뒤에 슬며시 따라오는 예리한 생각들을 포착하는 재미도 있었고요.


중간중간 등장하는 주마등 편에서는 한 남자의 고백이 담겨 있는데 사건의 무게감이 더해지는 느낌입니다. 키킥 대며 웃던 와중에도 과연 누가 어떤 일을 저질렀는지 잊지 않게끔 미스터리 요소를 안겨주네요.
기막힌 사건의 전말을 알게 되었을 때는 착잡한 마음이 들기도 했어요. 안타까운 가정사, 뿌리뽑고 싶은 사회악이 우연과 겹쳐져 일어나지 말았어야 할 일들이 한데 모여 벌어진 그날의 사건은 씁쓸함과 허탈감을 주기도 합니다.


밭일하다 개미집을 건드린 강무순의 생각이 꽤 인상 깊게 남네요. 자신들의 삶을 일시에 무너뜨린 거대한 존재를 저들은 죽을 때까지 모를 테지 하며 개미들을 보는데, 목적도 악의도 없이 개미집을 무너뜨린 상황이 사라진 네 명의 소녀 그리고 남은 사람들의 삶과도 같았어요.


책 디자인은 정말 읽어보고 싶게 잘 만든 것 같아요.
띠지를 벗기면 나오는 또 다른 그림으로 처음부터 시선 강탈하는 데다가 이게 머릿속에 박혀있다 보니 반전의 더 크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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