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하이든
사샤 아랑고 지음, 김진아 옮김 / 북폴리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샤 아랑고 작가의 미스터리 소설 <미스터 하이든>은 읽는 재미 쏠쏠하고 뒤끝 깔끔했던 스릴러 소설이었어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다정한 남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헨리 하이든. 그런데 그의 소설은 아내의 작품이라는 것. 성공과 명예에 관심 없는 아내를 대신해 남편이 출판사에 보낸 원고가 관심을 받게 되자, 이후 헨리가 쭉 작가 행세를 하게 됩니다. 아내는 그저 글 쓰는 게 좋아 쓰고 처박아두고의 반복... 그 글을 남편 헨리가 살려내는 거죠. 물론 부부가 합의한 사항입니다.


부부 사이는 좋은 편인데도, 헨리에게는 떨쳐내지 못하고 우유부단하게 유지 중인 내연녀가 있습니다. 그녀가 임신하게 되면서 평온한 일상은 깨져 버리게 됩니다. 거기에다 헨리의 과거를 아는 남자가 스토커처럼 따라붙으니 헨리 입장에선 갑자기 인생의 적이 생기게 된 셈입니다.

 

"헨리가 그 소설 중 단 한 문장도 쓰지 않았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 자신과 마르타뿐이었다." - 책 속에서

 

 

 

 

 

주인공이 냉혹한 살인자이지만 미워하지 못하는 경우 보통 그 살인자의 동기에 공감하는 경우일 텐데요. 미스터 하이든의 주인공은 블랙 유머를 뱉어내는 것 때문에 그 매력에 끌려서 미워하지 못하겠더라고요. 역시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이 매력적이란 걸 제대로 보여준 캐릭터입니다.


대꾸하고 나서는 '아, 오버했다.' 라고 후회한다든지, 임신한 베티를 안으며 '가...느다란 허리를 잡았다' 라든지. 득템이란 단어도 써먹고요 ㅎㅎ 왜 그런 사람 있잖아요. 일부러 웃기려 하지 않는데도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재치있는 사람! <미스터 하이든>의 주인공이 딱 그런 유형입니다.


인생의 적을 처리하는 헨리의 방식은 한점 머뭇거림이 없습니다. 간결하고 신속하게 살인을 해내는 헨리. 그런데 문제가 생겼어요. 내연녀 베티와 아내 마르타 중 내연녀를 살해한다는 것이 그만 아내를 살해해버린 겁니다. 하긴 절벽에서 차를 밀어버릴 때 너무 수월하게 일이 해결된다 싶었어요. 저는 여기서 아내가 진짜 죽은 게 아니라 뭔가 꿍꿍이가 있지 않았을까 하며 결말 날 때까지 사실 조마조마 내심 기대했던 부분은 있었는데...음...


"문을 열자 빗속에 베티가 서 있었다." - 책 속에서


결국 헨리는 마음에서 우러나와서 사랑했던 유일한 사람을 죽여버린 겁니다. 곧 출간해야 할 소설은 미완성인 채 진짜 작가인 아내가 죽어버렸으니 헨리에겐 골치 아픈 일만 놓였네요.

 

"사람의 부재에 견줄 만한 고요는 없다. 모든 익숙한 것들이 사라진 고요. 이 고요는 적대적이고 비난으로 가득 차 있다. 기억의 그림자들이 소리 없이 고개를 쳐들고 일어나 한판 그림자놀이를 벌인다. 무엇이 현실인지 무엇이 기억인지 알 수 없어지면 우리를 부르는 목소리가 있다. 과거가 돌아온 것이다." - 책 속에서


마르타가 죽음으로써 결국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버리게 된 헨리. <미스터 하이든>에서는 만약 ~했더라면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문장이 꽤 눈에 띄는데요. 결국, 경솔한 행동으로 망쳐버린 자신을 탓하며 악몽과 나날이 새로워지는 과거의 기억에 매달리는 것으로 하루하루 벌을 받게 됩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 양심은 아직 남아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아주 냉혹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겉으로는 아내를 찾는 척, 착실한 남편이라면 행동했을 법한 일을 직접 해보며 말이죠. 헨리의 비밀을 캐는 스토커와의 대면에서는 호의 같은 행동이 실은 빚을 지게 만드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는 걸 이용해 교묘하게 자기편으로 만드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침묵은 돈으로 살 수 있지만 호감은 살 수 없는 법이다." - 책 속에서


거짓말과 사악함을 뿜어내는 헨리의 모습을 보면서 그래도 미워하지 못하는 이유... 그가 쓴 가면이 보통의 사람들이 쓰는 가면과 별다를 바 없기 때문이 아닐까요. 아내가 너무 빨리 죽어버려서 아쉬워할 필요는 없었어요. 마지막에 아내가 남긴 나름의 작은 반전도 기다리고 있답니다. <미스터 하이든>은 스릴을 만끽하고 싶지만 너무 공포스러운 건 꺼려하는 독자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