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쓰기 동서대전 - 이덕무에서 쇼펜하우어까지 최고 문장가들의 핵심 전략과 글쓰기 인문학
한정주 지음 / 김영사 / 2016년 6월
평점 :
14세기부터 20세기까지 조선, 중국, 일본, 서양의 지식인들이 선보인 글쓰기를 비교해 9가지 핵심
비법을 알려주는 책 <글쓰기 동서대전>.
동서양 최고 문장가들에게서 참 다양한 글쓰기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한정주 저자는 그중 핵심
세 가지를 먼저 짚어줍니다.
자기 자신만의 글을 쓰는
자기다움. 자유롭게 읽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쓰는 자유로움. 본디 그대로의 상태나
경지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움. 이것이 그들의 글쓰기에서
공통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핵심 가치라고 해요.
개성적인 글쓰기, 자유로운
글쓰기, 자연스러운 글쓰기는 따로 분리가 아닌 서로 연관되어 이것이 글쓰기 철학이라고 합니다. <글쓰기 동서대전>은 글쓰기에 관한
기술과 방법 이전에 이런 철학이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어요.
동심의 글쓰기, 소품의 글쓰기, 풍자의 글쓰기, 기궤첨신의 글쓰기, 웅혼의 글쓰기, 차이와 다양성의
글쓰기, 일상의 글쓰기, 자의식의 글쓰기, 자득의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글쓰기 철학을 토대로 동서양 최고 문장가 39인의 글을 비교한 핵심 비법
9가지를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한정주 저자는 그들의 글을 살펴볼 때 반드시
시대적 배경, 사회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왜 그런 글을 썼는지 알려면 말이죠. 신기하게도 전혀 다른 시대를 살았던
이들에게서도 공통된 고민과 사유의 흔적이 발견되고, 유사한 세계사적 흐름과 맥락을 짚어낼 수 있다는 거였습니다. 그들의 명문은 대부분 지식, 문화 권력을
비판하는데서 시작하더라고요.
9가지 핵심 비법 중 동심의 글쓰기 편에서는 어린아이와 처녀를 뜻하는 영처의 철학을 바탕으로 천진하고
순수하게 표현한 글, 즉 목적이 없는 글쓰기를 이야기합니다.
이덕무, 이탁오, 루소, 니체의 글을 살펴보면서 동심을 미학의 본원이자 창작의 원동력으로 바라본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반드시 자기 자신에게서 나온 진실하고 솔직한
감정을 토하고, 생각을 내뱉고, 마음을 풀어내듯 쓰는 글은 이런 것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고차원 문학적 묘사인 풍자의 글쓰기 편에서는
불온한 글쓰기여야 하는 이유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상징, 비유, 조롱, 웃음, 속세, 현실을
날카롭게 담아내기 어렵기에 동서양을 막론하고 거장들의
작품 속에서만 발견할 수 있다는 풍자문학. 박지원, 오경재, 나쓰메 소세키, 조너선 스위프트 등의 글이 풍자의 글쓰기 편의 사례로
등장하네요.
글쓰기 철학은 스스로 깨달아 터득해야 한다는 자득의 글쓰기 편을 마지막으로
<글쓰기
동서대전>에 소개된 명문가의 핵심 비법을 마무리합니다. 그들의 글에 담긴 시대정신, 절묘한 문장 묘사, 독특한 글쓰기 철학을 배우고 익히며 자신만의
문장을 단련하는 자득의 글. 제아무리 잘 배워도 그것은 나의 글이 아니기에 반드시 익히면서 자득한 것이 있어야 한다는 이치는 단단히
새겨들을만합니다.
자득의 방법을 잘 실천한 사람으로 19세기 기인 문인 홍길주의 사례를 드는데, 그는 박지원의
<연암집>을 탐독하고 체득하는 가운데 자신만의 문장론을 깨우친 사람이더라고요.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배운 것도 많고, 이미 읽은 책이지만 놓쳤던 부분을 깨닫게 된 경우도 많았습니다. 나쓰메 소세키의 대표적인
풍자문학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해석한 부분에서는 같은 풍자문학이어도 불온한 풍자와 온순한 풍자의 차이에 관해 알게 되었어요. 왜
그런 소설이 나왔는지 시대 배경을 주목하고, 다른 풍자문학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생각해보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인류 전체를 풍자한 문학
<걸리버 여행기> 작품을 재발견하기도 했어요. 저자의 이야기에 이 책은 조만간 꼭 제대로 읽어보고 싶더라고요. 하나의 작품이 판타지,
사실주의, 풍자 문학인 전무후무한 작품이라고 격찬하네요.
문학사, 역사 등을 고려해 대 문장가,
작가들의 글쓰기 철학을 살펴본 <글쓰기 동서대전>. 어마어마하게 방대한 작업을 이렇게 손쉽게 읽을 수 있다니... 자동으로 엄지 척~! 하게 되는 글쓰기
인문학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