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의 기적 - 생각의 생각을 만드는
고니시 도시유키 지음, 이혜령 옮김, 가쓰키 요시쓰구 감수 / 21세기북스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메모했다는 걸 깜박하기도 하는 저로서는 효율적인 메모 기술을 다룬 이런 책을 읽어야 자극받게 되네요.

<메모의 기적> 고니시 도시유키 저자는 보통의 카피라이터 직장인에서 광고에이전시를 설립해 현재에 이르게 된 이유가 업무 효율을 높인 메모 방법 때문이었다고 자신 있게 말합니다. 그리고 이 책에 아낌없이 메모 기술을 쏟아부었다고 하니 기대하지 않을 수 없군요.

 

메모는 하고 끝내는 게 아니라 생각할 기회를 주는 것.

 

<메모의 기적>에서는 다시 들여다보지 않는 메모를 하는 메모 미아가 되지 말고, 자신에게 행동의 계기를 만들어내는 미래메모를 시작하라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과거메모였다면, 이제는 보기만 해도 생각 포인트를 알 수 있는 미래메모로 바꾸라고요. 메모의 숨은 효과를 철저히 파헤치네요.

 

메모 기술을 얻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대개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데 도움이 될 메모 기술을 원할 겁니다. 일을 정체시키는 이유는 정보과다와 머리를 빨리 전환하지 못하는 데 원인이 있다고 해요. 이걸 개선하는 방법으로 정리메모, 생산메모, 전달메모 세 가지 메모 방법을 소개합니다.

 

 

 

정보는 정리하면 무기가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쓰레기일 뿐. 

메모하면서 의문이 생길 때 반드시 기호 표시를 해둬야 한다네요. 나중에 다시 생각해낼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말이죠. 가장 처음에 생겼던 단순한 의문이야말로 진짜 과제를 끌어낸다 합니다. 다양한 기호는 단순히 시각적 정리만 되는 게 아니라 목적과 원인을 의식하는 훈련도 되고, 의문과 모순을 발견하는 계기가 된다는 것 기억해야겠어요.

 

특히 말풍선 활용 인상 깊었습니다. 미래의 자신이 생각할 것을 말풍선으로 적어두더라고요.

메모하는 순간엔 나중에 다 기억날 것 같죠?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이걸 내가 왜 적었지? 하며 의아할 때도 있고, 내가 쓴 글의 숨은 의미를 기억해내지 못한다는 것을요. <메모의 기적>은 우리는 분명 잊어버린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저자가 알려주는 다양한 정리메모 기술을 적용해보면 겨우 이걸로 될까 싶겠지만, 시간이 지난 후엔 이게 엄청난 효과를 발휘한다네요.

 

 

 

생산메모에 관한 이야기는 기술보다 그 의미가 더 와 닿더라고요.

<메모의 기적>에서 말하는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생산메모는 바로 장해물 메모입니다. 장해물을 설정해 그 장해물을 넘어서야겠다는 규칙을 만들면 아이디어의 질도 향상된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30대 여성에게 인기 있는 신상품을 만든다 대신 그것이 정말로 30대 여성에게 인기 있는 신상품일까? 라고 바꾸면, 장해물을 넘어선 아이디어가 더 솟구친다는 거죠. 즉, 그것이 정말로 OOO할까? 라는 문장의 힘이 대단하더라고요.

 

생산메모의 기술로는 졸라맨을 이용한 만화 메모, 숨은 니즈를 찾는 블랙 삼각 메모, 획기적인 아이디어 개발 기술로 이어지는 화이트 삼각 메모 등을 소개합니다. 개인적으로 화이트 삼각 메모 기술 신기하더라고요. 키워드를 쭉 나열해서 이리저리 연결해보니 엉뚱하지만 기발한 아이디어가 생길만하더군요.

 

 

 

정리메모, 생산메모에 이어 마지막 전달메모는 메모를 이용해 사람을 움직이는 방법입니다.

포스팅 제목 쓸 때 응용할만한 기술이 여기서 소개되기도 합니다. 헤드라인 메모, 스피치 메모 등 직장인 외 학생, 일반인에게도 유용한 기술이었어요.

 

그 외 일본 소설가 이사카 고타로의 메모 기술도 대담 형식으로 소개하고, 검색 면에서 유용한 디지털 메모를 할 때 유의할 점도 짚어줍니다. 국내 저자의 책은 처음부터 제법 화려하게 편집하는 편인 데 반해 이 책은 시각적으로는 좀 심심할 수 있긴 해요. 하지만 메모에 관한 액기스는 꽉꽉 담겨있는 <메모의 기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