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 100 IDEAS 시리즈 7
사이먼 벡스너 지음, 박성혜 옮김 / 시드포스트(SEEDPOST)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OO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 시리즈 꽤 멋지네요.

시드페이퍼 100 아이디어 시리즈는 세상을 뒤바꾼 새로운 생각, 혁신적 아이디어를 수록한 책인데, 각 분야 전문가와 입문자들 외에도 대중교양서로 읽기 좋은 구성이더라고요. 특히 예비광고인이 꼭 읽어야 할 필독책으로 자리매김할 책이네요. 표지부터 크리에이티브하구나!

 

 

 

 

<광고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은 광고의 역사, 흐름, 미래를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이론, 개념, 기술 등은 물론 재미있거나 놀라운 에피소드도 수록되어 있어요.

 

 

 

 

매 페이지 사진 자료가 빵빵하게 들어있고요. 매거진 느낌... ^^

가장 역사가 깊은 광고 매체는 포스터네요. 옛날 포스터는 벽에 직접 그리는 거였대요. 고대 이집트인들도 파피루스로 포스터를 만들었다고 해요. 인쇄술 발달로 포스터는 황금기를 맞이합니다.

 

​현대 광고는 기술 발달에 따라 모바일 광고 등 광고 업계에도 변화가 생겼고 철학, 경제학, 신경과학 분야를 흡수해 기호학, 행동경제학, 뉴로마케팅으로 발전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광고의 본질인 공감, 호소력은 변할 수 없죠.

 

 

 

 

광고의 불변 원칙은 바로 '호소'입니다.

광고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죠. 대중 취향에 대응하면서 너무 앞서나가지도 뒤처지지도 않은 상태. 그러다 보니 사회에서 일어나는 주요 변화들을 담고 있는 광고. 광고 역사를 담은 <광고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는 결국 우리 사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는 거라고도 할 수 있겠어요.

 

<광고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에는 ​광고 역사상 유명한 크리에이터, 에이전시, 광고기획자 등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빠지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광고 이미지는 대부분 광고를 바꾼 광고들이기도 해요. 크리에이티브 혁명이랄까요. 특히 DDB 에이전시를 손꼽고 있네요. 인종 구분 없는 광고, 아트디렉터와 카피라이터를 한 팀으로 일하도록 한 구조 등 빌 번빅이 세운 DDB 광고 에이전시의 창의성이 눈에 띄었습니다.

마침 <광고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을 쓴 사이먼 벡스너 저자가 세계적인 광고 에이전시 DDB, D&AD 등을 거친 분이네요. 칸 국제광고제 황금사자상 수상 등 어마어마한 이력을 가진 베테랑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고 해요.

 

 

 

 

우리나라와 관련한 광고 이야기도 두어가지 나오는데 그 유명한 나이키 브랜드의 슬로건에 관한 부분에선 김연아 광고 이미지가 등장하네요.

그리고 스캠 광고라고 해서 광고제에 출품할 목적으로 제작하는 광고가 있는데, 칸 국제광고제에서 상까지 받은 작품이 기아자동차의 승인 없이 만들어진 데다 논란이 생겨 결국 수상 철회까지 한 에피소드를 소개하네요.

 

 

 

 

재미있는 에피소드 정말 많아서 책장 넘기는 재미가 있는 책이었어요.

세제 광고를 위해 티셔츠로 포장한 아이디어라든지, 후버 진공청소기가 미국행 비행기표 무료제공이라는 프로모션 때문에 결국 망해 다른 기업에 인수된 사례 등 광고로 살고 죽은 기업들 이야기 속에서 배울 점이 많았어요.

 

광고를 저격하는 광고도 재밌습니다.

상업과 예술의 독특한 혼합체인 광고. 물질주의적이고 절제 없는 성장의 한 축으로 보기도 하는 사람들에 의해 비난하는 전략으로 광고를 이용하기도 하죠.

 

오늘날 산타의 모습이 광고 때문에 고정관념화되었다는 사실 아세요?

코카콜라의 광고가 만들어지기 전까지 산타의 모습은 키가 크거나, 늘씬하거나, 요정처럼 신기한 모습일 때도 있었지만, 코카콜라의 광고로 우리 머릿속의 산타는 일률적으로 자리잡혀 버렸네요.

 

"결국 광고는 유혹이며 감정 없는 유혹은 일어날 수 없다." - 책 속에서

 

 

 

오늘날 광고는 이성적 전략보다 감정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감정의 우월성에 대해 신경과학 연구로 정당성을 입증하는 추세라하고, 뉴로마케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죠. 당장 변화를 주기도 하고, 알게 모르게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광고를 보며 광고의 위력을 실감합니다.

 

광고인을 꿈꾸는 예비광고인, 미디어직무를 희망하는 분이라면 광고 업계의 전체적인 흐름과 방향을 볼 수 있어 크리에이티브한 사고 관점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네요. 패션, 건축, 그래픽디자인, 예술, 사진, 영화, 광고, 인터넷 분야의 혁신적 아이디어 100가지를 다루는 100 아이디어 시리즈. <광고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으로 이 시리즈를 처음 접했는데 다른 주제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