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덕끄덕 세계사 1 : 고대 제국의 흥망 - 술술 읽히고 착착 정리되는 끄덕끄덕 세계사 1
서경석 지음 / 아카넷주니어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술 읽히고 착착 정리되는 끄덕끄덕 세계사 1권 고대 제국의 흥망 편.

아니, 책 읽는데 왜 이렇게 낯선 내용이 많은지 ^^;; 이 책은 초등 고학년 ~ 중학생이 읽는 책인데,

이 엄마도 너무 큰 도움 받았어요. 이 책으로 세계사 흐름을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을 거라 기대해봅니다.

서경석 저자는 역사를 '이야기이자 문학'이라고 말씀하시네요.

잃어버린 이야기의 재미를 살리려 했다는데 그 의도가 정말 잘 반영된 것 같았어요. 스토리텔링으로 세계사 흐름을 따라가면 인과관계와 전후관계가 더 잘 이해되더라고요.

 

세계사 시작하는 중학생이나 빠르면 초등 6학년도 읽을 수 있는 수준에 맞춰 이야기를 풀어내는데, 진중한 문체가 마음에 들었어요. 너무 딱딱하지도 않고 너무 말랑하지도 않은 방식이라 대중교양서 읽는 느낌으로 읽을 수 있었네요.

 

세계사는 인류 전체의 역사이니만큼 그 내용도 참 방대합니다. 예전처럼 유럽 중심 세계사가 아니라 지역별로 고르게 편성한 방식도 마음에 들었고요. 4대 문명을 설명할 때도 그 지역 역사가 함께 소개되어 문명의 탄생 이유와 과정 등 문명의 흥망을 이해하기 좋게 풀어내고 있어요.

대부분 역사책이 해당 지역의 역사 이야기만 일단 풀어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비교를 제법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좀 더 넓은 시야를 갖고 흐름을 잡을 수 있겠더라고요.

 

 

 

장별 끝날 때마다 마인드맵으로 정리를 해주네요. 역사는 마인드맵 하기 정말 좋은 과목인 것 같아요.

이렇게 마인드맵을 접하다 보면 읽으면서 직접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특별히 또 마음에 드는 부분은, "왜?" 라는 질문이 참 많이 나옵니다.

그리스는 왜 하나의 강력한 제국으로 통합되지 못한 걸까? 로마 제국은 왜 쇠퇴했을까? 등등...

전후, 인과 관계를 탐색하기 좋은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제대로 살렸더라고요.

과거의 발자취인 역사를 통해 이 시대의 고민을 생각해보게 하는 의도를 잘 보여준 책입니다.

 

 

 

 

매 장 시작할 때 나오는 김수박 만화가의 삽화는 그 장 테마를 유추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림만 보고도 이번엔 이런 이야기가 나오겠구나 짐작할 수 있죠. 이야기의 주제를 드러낸 핵심이기도 하네요.


인류의 기원부터 시작해 농업 혁명을 거쳐 국가, 문명이 탄생하는 과정. 그리고 유럽과 아시아 동서 세계의 통합과 로마 멸망까지를 다룬 1권 <끄덕끄덕 세계사 - 고대 제국의 흥망> 편. 정말 끄덕끄덕 하게 하는 세계사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