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악마다
안창근 지음 / 창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주는 뉘앙스와 오페라의 유령이 자연스레 떠오르는 표지 그림에 꽂혀 읽은 스릴러 소설 <사람이 악마다>. 국내 장르소설은 사실 큰 기대없이 읽는 편인데 이번 책은 평소보다 기대지수가 좀 높은 상태로 읽었네요. 안창근 작가는 제1회 황금펜 영상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블랙>을 쓴 작가라고 합니다.

 

 

 

자신을 유령이라 하며 암호 메일로 살인예고를 하는 연쇄살인범과 전직 프로파일러면서 연쇄살인범이 되어 수감 중인 사형수 강민수. 둘의 두뇌 싸움이 볼만합니다.

 

프로파일러 출신인 강민수는 첫 우발적 살인 한 건은 인정했지만, 나머지 두 건은 철저히 부정했음에도 연쇄살인범이란 이름을 달고 수감 중이죠. 유령에게 매번 당하기만 하는 경찰은 프로파일러이자 연쇄살인범이라는 두 길을 모두 걸은 강민수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그의 연인이었던 프로파일러 희진을 통해 수사에 참여하는 강민수의 실력은 탁월하긴 하더군요. 신의 두뇌인마냥 암호도 척척~!

 

 

알 수 없는 알파벳이 나열된 암호, 살인예고를 하며 노골적으로 경찰을 조롱하는 유령에 맞서 강민수는 연쇄살인범이 숫자 5와 오페라의 유령에 집착한다는 것을 간파합니다.

<사람이 악마다> 책 내내 오페라의 유령 주인공 에릭의 심리와 행동이 연쇄살인범을 프로파일링하는데 큰 바탕이 되더라고요.


 

문학, 수학, 수비학, 오컬트, 애너그램, 음양오행 등을 이용한 다양한 암호 체계가 등장해서 방대한 지식 없이는 이런 작품이 나올 수 없겠구나 싶을 정도로 암호 하나만으로도 지루하지 않게 끌어가네요.

암호를 보고 의아해하는 순간부터 풀어내기까지 독자도 함께 수사에 참여하는 기분이었어요.

 

 

 

 

수사에 진척이 없자 유령을 비하하는 말을 기사로 내며 그를 자극하는 강민수의 작전은 성공하는 듯합니다.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는 유령. 그는 왜 미모의 젊은 여성을 연쇄 살인하는 것인지, 일반적인 연쇄살인범의 패턴과는 달리 매번 수법이 달라지는지... 하나하나 밝혀내는 과정에서 강민수와 주변 인물들의 과거가 하나씩 수면으로 떠오르며 결국 모든 것이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사람이 악마다>는 가정 내 성폭력과 관련해 이 사회의 비정한 현실을 품고 있습니다.

피해자만 상처받는 나라잖아요. 기사화되어도 반짝 여론 형성되었다가 어느새 잊히고 마는 사건들을 보며 정작 실질적인 변화는 없었다는 것을 유령은 말하고 싶어 합니다. 가정 내 성폭력 사건과 유령은 어떻게 얽혔길래 유령을 괴물로 만들었을까요. 유령의 트라우마가 밝혀지면서 독자는 유령을 비난하기에 앞서 공감하고 있는 마음을 발견하게 될지도요.


무리수 두는 진행 상황 없고, 황당무계한 스토리가 아닌 진짜 같은 이야기로 현실적인 수사과정을 나타내고 있는 <사람이 악마다>. 그래서 오히려 소설 느낌은 덜 했다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

글쎄요, 저한테는 스릴러 범죄소설로서 기대했던 으스스한 공포감은 없었어요. 제가 하드보일드풍의 자극적인 것을 좋아하나 봅니다 ㅋㅋ 하드보일드풍을 싫어하는 분이라면 오히려 이 책이 딱 재미있게 읽힐듯하네요. 프로파일링 장면이라든지, 표정과 행동으로 상대 감정을 읽어내는 부분은 미드에서만 봤지 국내 장르소설에서는 이만큼 탄탄하게 전개되는 걸 못 봐서 그런지 흥미롭게 읽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