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학교혁명 학교혁명 1
켄 로빈슨.루 애로니카 지음, 정미나 옮김 / 21세기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켄 로빈슨의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학교혁명.

교육관계자, 학부모 등 교육과 관련 있는 분이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누구나 한번은 반드시 겪는 공교육이기에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사고방식의 변화가 조금 더 앞당겨졌으면 하는 소망이네요.


TED 강연 부동의 1위 '학교가 창의력을 죽인다' 강연으로 표준화 교육을 벗어나 개인 맞춤형 교육을 제시한 켄 로빈슨. 배우게 만드는 것이 아닌 배울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의 중요성을 설파하며 진정한 교육의 본질과 목적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합니다.

 

<학교혁명>에서는 교육제도에 얽힌 다양한 이해관계. 정치적, 상업적 이해관계에 따라 추진되는 현재의 교육개혁 문제점을 짚어보며, 개인의 힘으로는 바꾸기 힘들다는 제도의 변화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알려줍니다.


 

 

현재 교육개혁운동이라 불리는 원칙을 살펴보면 표준화, 경쟁, 기업화를 주요전략으로 삼고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경쟁적 환경을 조성하면 자연히 표준도 올라갈 것이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하죠.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는 많지만 그래도 결정적 요인은 학생 자신의 동기와 기대가 결정적 요소라는데요. 현재의 표준화 운동은 더 많은 문제를 유발했습니다. 정말 학습무능력자는 아니라는 것을 다양한 사례로 알려주며, 교육의 근원적 목적으로 돌아가 교육 모델 변화를 촉구합니다.

 

표준이라는 말이 유용할 때도 있지만, 교육에서만큼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켄 로빈슨의 학교혁명 이념에 계속 등장합니다. 현재 교육은 상품 제조 분야에 효과적이지 사람을 교육하는 분야에서는 문제가 많다는 것. 왜 그럴까요? 사람은 애초에 표준화돼 있지 않기 때문이죠.

 

우리는 말로는 아이들 개인마다 창의적이고 특별한 존재라고 하면서, 실제 교육에서는 교육계에서 정한 방향의 표준에 들지 않으면 낙오자, 문제아로 취급해버리죠. 이런 사례는 에디슨, 아인슈타인 등 인물 이야기에서 숱하게 들어왔지만, 정작 우리는 관성에 눌려 변화 시도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켄 로빈슨은 '이전부터 쭉 해왔던 대로' 라는 관성을 버리라고 합니다.

 

"우리의 도전 과제는 이런 기존의 제도를 고치는 것이 아니라 변화시키는 것이다. 개혁이 아니라 혁신이 필요하다." - 책 속에서

 

 


현재 표준화 교육에서는 자신의 진짜 재능을 발견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짚어주는데요. 켄 로빈슨의 이야기를 듣고서야 저도 아하... 싶더라고요.

 

<학교혁명>은 교육의 목적을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목적으로 나눠 설명합니다.

학생들이 경제적으로 책임감 있고 독립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는 경제적 목적은 재능과 관심사를 아주 다양하게 길러줘야 가능합니다.

학생들이 자신이 속한 문화를 이해하고 소중히 여기는 동시에 다른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게 이끌어야 한다는 문화적 목적은 광범위하고 다채로운 커리큘럼에서 가능합니다.

청소년이 능동적이고 온정적인 시민으로 성장하게 해줘야 한다는 사회적 목적은 능동적 시민의 원칙을 실천하는 학교 이념이 바탕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청소년이 주변의 세계뿐만 아니라 내면의 세계에도 관심을 두게 해줘야 한다는 개인적 목적은 개인적이고 몰입적인 개인맞춤형 교육과 학교 문화의 혁신으로 가능해집니다.

 

 

 

현재 표준화 교육은 걸러낸다는 느낌이 강하죠. 학교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어줄 방법을 생각해야 하건만.

학교가 정말로 학생들의 성공적 삶을 돕고 싶다면 다양한 핵심능력을 개발해줄 만한 환경을 마련해야 합니다. 최근 읽은 <인사이트 통찰의 힘> 책에 언급된 디자인 사고에 관한 개념도 등장했는데요. 단순한 커리큘럼과 역동성 없는 표준화 시험이 창의적, 분석적인 기법을 이용하는 디자인 사고방식을 억누른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디스토피아를 다룬 SF 소설에도 자주 등장하는 표준화 인간의 모습. 미래의 모습이 아닌 현재 우리 모습이 아닐까요.

 

"표준화시험은 교육 개선의 수단이 되기는커녕 표준화시험 자체에 대한 집착으로 전락했다." - 책 속에서

 

"학교에서 쩔쩔매는 학생들이 그렇게 많은 이유 가운데 하나는 학생들이 개인으로서 대우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 책 속에서

 

 

 

거꾸로교실 같은 커리큘럼의 혁신 성공 사례 등 표준화를 벗어난 개인맞춤형 교육 사례를 다양하게 소개하는데, 물론 그것들도 단점이 없을 수는 없지만, 현재의 표준화 교육에 비하면 전 세계적으로 운운하는 미래형 인재에 오히려 더 가까운 교육이죠.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도 정작 고착화된 사고방식으로 쉽게 변화하지 못하고 있는 교육 실정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을 위한 나름의 해결책도 제시하고 있으니 학부모, 학교 관계자, 교사가 모두 읽으면 좋겠다 싶은 책이었어요.

 

자신의 장점을 제대로 발견하지 못한 채 졸업하는 현실에서 4년제 학위가 없어도 뭔가 하고 싶은 일을 갖도록 여건을 마련해주는 교육이야말로 교육의 목적을 제대로 발휘하는 게 아닐까요.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학교혁명, 교육계 바이블 책이 될만한 대단한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