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범의 방학 공부법 박철범 공부법
박철범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박철범의 하루 공부법 참 인상 깊게 읽었는데 그 책은 학기 중 공부법에 관한 이야기이고, <방학공부법>은 방학 중 공부법에 초점 맞춘 책이네요. 

저자 본인이 무려 고1 방학 이후... 뒤늦게 공부 몰입했던 사람이어서 청소년들 공부 심리상태를 꽤 잘 파악하고 있는 분이어서 이 저자의 책은 눈여겨 읽게 되더라고요.

 

 

 

 

교과 진도, 시험 스케줄에서 여유로운 방학은 양날의 검이기도 합니다. 시간이 많다 보니 오히려 공부하기 더 힘든 상황이 되기도 하죠. <방학공부법>에서도 결국 게으름을 떨쳐내고 얼마나 공부에 집중하느냐가 관건이더라고요. 거기에 방학 맞춤 공부법으로 효율적인 방학공부를 하게끔 제시하고 있네요.


이 책에서 말하는 공부법은 전학년에게 적용 가능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중학생, 고등학생의 상황이 조금씩 다르고, 내신따로 수능따로인 상황에서 현실적인 공부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대학생이 되어도 정작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이라면 읽어보길 권합니다.


 

​일단 방학 때 꼭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방학의 전체적인 계획을 잡고, 부지런해질 수 있는 시간 관리 노하우를 소개하고요. 제대로 된 방학공부법으로 박철범 저자는 이해력, 암기력, 사고력이라는 공부3력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방학 때 해야 할 공부는, 방학 때가 아니면 하기 힘든 공부이기에 학기 중 나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제외하면 된다고 해요. 대체로 영어 단어와 문법 공부, 수학 공부가 메인이 되겠죠.

<방학공부법>에서는 게으름 방지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고등학생은 방학이어도 그나마 학교에 가는 날이 많아 덜할 수 있지만, 중학생은 그렇지 않아 방학 일주일만 지나면 폐인 생활처럼 되어버리잖아요. 계획만 잔뜩 세우고 눈 깜짝할 새 개학일이 두둥!

집에서도 공부 잘되는 3%가 아니라면 도서관 시스템으로 하라는군요. 의무적으로 아침부터 움직일 수 있는 학원 등의 스케줄을 만드는 것도 좋고요. 제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핵심이죠. 게으름은 의지가 아니라 생활의 작은 습관으로 막아야 성공한다고 합니다.

 

 

방학 동안 해야 할 공부의 기본 방향을 이해했다면, 본격적으로 방학공부법을 소개합니다.

<박철범의 방학공부법>은 3회독이 기본 핵심이네요. 하나의 교재로 3회독이랍니다. 1회독때 이해, 2회독때 암기, 3회독때 사고하는 방식의 3회독 공부법이 효율적인 이유와 그 실천 방법을 하나하나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특히 사고력은 어려운 문제집을 풀면서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같은 교재를 세 번째 볼 때 길러지는 거라는 말도 남깁니다.

 

 

​"교재를 완벽하게 이해한 사람이란 교재에 있는 개념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다." - 책 속에서


교재의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고, 중요한 것을 골라 암기하고, 문제 풀며 다시 개념 확인하는 3회독.

이해력, 암기력, 사고력을 높이는 방법과 기술은 중,고등학생 뿐만 아니라 평생공부법으로 활용할만한 공부기술입니다.

 

 

​"우리가 의욕이 없어서 시작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의욕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 책 속에서


얼토당토않은 계획으로 무리수 두지 않는, 할 수 있는 만큼 계획 세우는 것도 중요할 테죠.

<박철범의 방학공부법>은 방학이라 해서 퍼지지 않고 공부로 쉽게 돌아갈 수 있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반복해서 보면 된다는 공부법 자체는 흔히 알고 있는 거지만, 이론과 현실 차이를 최대한 메꿔주는 방법과 기술을 알려주고 있어 도움되는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