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문답 - 내 삶을 성장시키는 물음과 대답
세바시 엮음 / 세바시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삶을 성장시키는 물음과 대답, 성장문답은 세바시에 나온 전문가들의 짧은 5분 영상을 책으로 만든 거랍니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세바시)은 각 영역 전문가들이 15분 동안 이야기하는 프로그램인데, 작년 겨울 5분짜리 영상에 질문과 답을 담은 영상 콘텐츠 성장문답이 새롭게 소개되길래 관심 있는 분이 나오면 가끔 챙겨보고 있답니다.

 

성장문답은 자기 성장에 관한 질문에 대해 전문가들이 자신만의 답을 이야기해주는 영상이에요. 헬조선, 불안의 시대에 위안과 힘이 되는 이야기가 많답니다. 내 삶에 위안과 힘이 되는 답을 해주고 있더라고요. 성장문답은 특히 질문의 힘을 소중하게 여깁니다. 이 세상에 하찮은 질문은 없으며, 질문하는 사람만이 성장한다는 것을 핵심으로 삼죠. 질문하는 순간 치유할 힘 역시 드러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마음, 결핍, 선택, 상처, 극복, 관계, 가족에 관한 질문과 답을 담은 성장문답. 핵심은 글자 크기도 큼지막해서 눈에 확 띄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성장문답도 소개하고 있어 연계해서 바로 읽기 좋았어요. 관심 있는 질문부터 찾아 읽으면 되는 구성입니다.

 

질문도 제법 다양합니다.

성장문답 영상 콘텐츠에서 특히 반응 좋았던 베스트만 뽑아둔 책인만큼 답변도 공감백퍼인 경우가 많고요.


 

성장문답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패션 감각이 없는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할 대답> 편.

나만의 스타일에 관한 조언이 마음에 들었어요. 존재론적 질문만 있을 이유는 없잖아요~ 이런 질문도 하찮게 여기지 않고 정성껏 답변해주고, 그 답변이 생각외로 심오하더라고요.


 

불안에 대해서는 걱정과 맞서 싸우지 말고 되치기하라며 구체적인 팁도 알려주고,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고 상황을 바꿀 수 있는 게 없다고 생각되는 불행한 마음을 이겨내는 방법, 불안 중심이 아니라 가치 중심적인 삶을 위한 구체적 목표의 중요성 등 인간 본성과 관련한 존재론적 질문의 대답은 마음이 해이해질 때마다 읽고 싶더라고요.


친구가 없다는 사람에게 하는 조언도 기억 남는데요, 단점을 잘 보기에 그렇다고 하네요. 좋은 점에 자꾸 주목해보라고 합니다. 반면 미움받을 용기 없는 이들에겐 맷집을 키워야 한다고도 합니다. 저 사람도 나를 미워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고 편하게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요. 특히 요즘 같은 SNS 시대에서는 남에게 인정받고, 남한테 그럴듯하게 보여주는 것에 집착하는 소통의 시대이기에 공감이라는 의미도 사실 많이 변질한 것 같습니다. 이제는 교감의 시대로 방향을 잡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소통과 대화의 가장 본질적인 부분은 서로 공감되는 그 느낌인데, 공감은 사라진 소통이 이루어지게 되고 오히려 소외감을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 책 속에서.

 

삶의 보편적 질문의 대답은 어찌 보면 상투적으로만 다루지 않았을까 싶기도 했는데, 생각외로 아! 하는 답변이 많아 내 삶의 중심을 잡는 데 도움되는 책이었어요. 이 모든 것은 사실 자존감 문제이지 아닐까도 싶어요.


책에서는 질문과 답변이 나오고 마지막에 전문가 이름이 뜨는데 이 부분 은근 괜찮았어요. 전문가에 대한 나름의 편견 없이 읽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유시민 저자의 답변은 읽자마자 단번에 누군지 티가 팍팍 나긴 하네요 ^^


성장문답에서 다루는 질문은 신체고민, 성, 진로, 돈, 성공, 행복... 남들이 중요하다고 하는 질문이 아니라 '내가 힘들어하는 질문'이기에 누군가에게 질문하기 꺼렸던 부분을 속 시원하게 들을 수 있어 공감을 더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