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로 승부하라 - 대한민국 대표 중국어 강사, 문정아의
문정아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최근 읽었던 트렌드 에듀 2016 책에서 중국어 교육을 크게 한 파트 다룰 정도로 이제는 중국어 필수 시대입니다. 조기 중국어, 중국어 유치원까지... 그 열성과 정보력은 정말 혀를 내두를 정도네요. 우리 아이도 학교에서 중국어를 접해봤는지라 저보다 덜 낯설어하는 정도니 이 엄마만 뒤처지는 느낌이군요 ^^;


중국어 한번 공부해볼까~ 싶은 마음이 들었다가도 지긋지긋한 한자, 병음, 성조의 까다로움에 겁먹어 선뜻 발을 못 넣었는데 <중국어로 승부하라!>를 읽고 자신감이 좀 더 차오르네요.


우리 세대 영어 공부한 것처럼 해봤자 중국어도 영어 꼴 나겠다 싶어 어떻게 중국어를 공부해야할까... 이 부분이 사실 가장 큰 고민이기도 했습니다.

 


<중국어로 승부하라!>는 누구나, 마음껏, 제대로 중국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로 문정아 중국어연구소를 설립한 HSK 최고 강사 문정아의 에세이입니다.

중국어 공부하며 쌓은 노하우, 슬럼프 극복기, 잊지 못할 제자들 이야기 등... 중국어와 10년 넘게 함께하며 쌓아 온 기억을 풀어놓기도 하고, 중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되는 팁도 알려주고 있답니다.


 

요즘은 중국진출이 필수코스다 보니 기업에서도 중국어 관심이 상당히 높더군요.

취업, 승진, 입시 등 다양한 이유로 중국어를 공부하고, HSK 시험 준비하는 사람들의 성공사례를 들려줍니다. 한결같이 성실함과 끈기가 돋보이는 사례였어요. 어려움 속에서도 열정을 갖고 공부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는 수강생들이 어찌 이뻐보이지 않을 수 있겠어요. 글을 읽다 보면 제자들을 향한 애정이 넘치는 게 느껴지더라고요.

 

최고의 HSK 강사가 되겠다는 목표로 10년의 세월이 담긴 강의일지 일부도 공개합니다.

좋은 강사가 되기까지 유명강사들을 벤치마킹하며 장단점을 파악해보기도 하고, 학생들에게 좋은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고 싶어 본인 건강관리도 철저히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어요. 무엇보다 자만심을 경계하고 조심하는 자세를 중요하게 여기는 모습도요.


 

 

그런데 이렇게 최고의 HSK 강사가 된 그녀는 중국어 전공자가 아니었네요.

중국 유학생활을 5년간 했지만, 중의학을 공부하기 위한 유학이었더군요. 중의학과 중국어 두 가지를 동시에 해야 했기에 고생이 이만저만 아니었을 듯 합니다. 그때 겪은 경험이 현재 문정아표 중국어 학습 도구로 발전한 것도 있더라고요.


 

중국어는 어렵다?

그런데 문정아 샘이 알려주는 중국어는 생각보다 매력적이네요. 짧은 단어, 시제에 따른 동사 변화 없고, 의문문도 도치법이 아닌 단어 하나 붙이면 되고, 정관사도 없고.


글자마다 지닌 음의 높이를 뜻하는 성조, 알파벳 표기와 비슷한 중국어 발음기호인 병음, 그리고 기본적인 한자. 이 세 가지가 발목 잡지 않게 중국어 공부 제대로 시작하는 법. 문정아표 중국어라면 재미있게 할 수 있겠다 싶더라고요.


 

중국어는 언어! 언어는 철저히 소리 내서 익히는 것이 좋다고 강조합니다.

처음부터 성조와 병음을 완벽하게 익히려들면 언어가 아닌 공부가 되는 거죠. 대신 문정아표 중국어 학습은 소리훈련과 반복이 기본입니다. 많이 듣고 읽다 보면 성조 원칙은 자연스럽게 익혀지게끔 하는 게 목표군요. 언어를 익힐 땐 꼭 말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중국어 공부는 독학? 현장강의? 인강?

나에게 맞는 정말 좋은 강의를 선택하는 법, 인터넷 강의 제대로 활용하는 법도 깨알 팁으로 알려주고요.


'문정아의 약속'이라며 중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고 값싸게 배울 수 있게 한다는 다짐이 마음에 들더라고요. 인터넷에서 무료 강의만 들어도 기초 중국어는 완성할 수 있다고 해요. 본인 의지만 있으면 그것만으로도 HSK 3급까지는 거뜬하다고도 하고요. 문정아 샘은 비싸서 못 배우는 일은 없게 한다는 점이 넘 좋네요. 지겹지 않은, 중독성 있는 동영상도 매력적이고요. 중국어를 무기로 더 큰 무대에서 성공 거둘 수 있도록 도움 주는 문정아 샘을 등에 업고 중국어 시대를 준비해 봐야겠습니다.


"중국어를 단순히 공부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중국어를 경험하도록 하라." - 책 속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