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우자! 수학 지능 3학년 - 꼭 풀어야할 논리수학퍼즐 깨우자! 수학 지능
서지원.서지원.임성숙 글, 김현민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에서 나온 깨우자 수학지능.

일반 수학문제집과는 구성이 달라요. 스토리텔링 속에 퍼즐의 원리가 숨어 있어 이야기를 읽으며 퍼즐을 풀어보는 책입니다.
현재 6세부터 초등3학년용까지 나와있어서 초4 우리 아들에게는 3학년용을 풀어봤습니다. 퍼즐 놀이수학이라 아랫단계도 재밌어하더라고요. 기본 원리 자체는 학교수업에서 배우는 수학 교과 과정이 들어있고요, 그걸 퍼즐로 풀 수 있다는 게 너무 흥미진진했어요.

 

 


먼저 퍼즐 규칙을 스토리 속에 녹여놨고, 3단계로 나눠 문제가 이어지는데 난이도가 점점 높아집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원리 이해 확인 수준의 문제로 시작해, 점점 사고의 폭이 커지는 단계의 퍼즐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런데 논리수학지능이 뭐죠?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제시한 능력 중 하나라고 하네요. 논리수학지능이 뛰어난 아이는 숫자에 민감하고, 집중력이 높다고 해요. 선천적인 특징도 있지만, 노력으로도 충분히 잘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색깔 건물 세우기 퍼즐도 재밌네요. 입체 모양을 어느 쪽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제각각 다르죠.
문제 의도를 파악할 수 있게 힌트도 주고 있고요. 정답풀이집에서 아이들이 어려워하거나 혼동하기 쉬운 부분을 짚어주고 있고요. 제시된 풀이 외에 다른 방법으로 답을 구할 수 있는 방법도 나옵니다. 아이와 함께 풀면 어떤 부분에서 아이가 약한 모습을 보이는지 파악할 수 있으니 아이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복면산에 관한 퍼즐은 경우의 수를 따지는 걸 아이가 살짝 어려워했는데 3학년용이라고 했더니 불타오르던걸요. 덧셈, 뺄셈, 이중 복면산 등 여러 형태의 복면산을 익힐 수 있습니다.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사고를 키우는데 좋다고 알려진 이런 수학 게임은 학교수업에 지친 아이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주기도 하네요. 단순히 계산만 해서 풀어내는 요령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사고력이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하는 문제들입니다. 게다가 이런 창의적인 문제는 게임이라는 느낌이 강한지 오히려 아이의 도전심을 자극하더라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