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습관 - 나만의 업業을 만들어가는 인문학 트레이닝북
윤소정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 인문학, 실용 인문학책 추천해드려요.

나만의 업을 만들어가는 인문학 트레이닝북 <인문학 습관>은 좋아하는 것을 업으로 만드는 인문학 기초 근력을 키워주는 트레이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윤소정 저자 이력에서 한번 놀랐네요. 실업계 고등학교 출신 대학교 영어강사 활동, 취업학원으로 전락한 대학교에 회의를 느끼고 교육기업 인재양성소 인큐 창업해 신개념 인생학교로 발전시킨 청년교육자입니다.


 

윤소정 저자는 '당신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질문에 답을 할 수 없다는 사실에 충격받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업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해요.


우리는 '뭔가를 이룰 거야' 큰소리치지만, 정작 주말에 한 일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면... 결국, 생각만하고 행동은 없는 모습을 변화시키고, 깨뜨리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가는 방법을 깨우치고 행동하는 것. 행동을 통해 삶이 무엇인지를 배우는 과정을 <인문학 습관>에서 알려줍니다.


 

습관이면 습관이지 왜 굳이 인문학을 붙여 인문학 습관이라고 했을까요.

인문학 공부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는 걸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그저 고전 읽기가 다가 아니라는 거죠.

인문학은 인생에 대한 물음과 해답을 찾는 과정이기에 깨져야만 새롭게 탄생할 수 있습니다. 남들이 정해준 대로, 하는 대로 따라가는 게 아닌 내 삶을 주체적으로 끌고 갈 방법, 그러려면 나를 먼저 아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인문학 습관>에서 실용적인 프로젝트로 소개하네요.

 


책에서 소개하는 인문학 트레이닝은 실용적 인재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지혜를 소개한 인풋 파트, 인문학 습관을 키워갈 수 있는 인문학 트레이닝 미션을 소개한 아웃풋 파트로 구분했습니다.

 

그다지 끌리지 않는 것도 있고, 이건 해보고 싶다는 것도 있지만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뜨리려면 입맛에 맞춰 골라먹는 건 지양해야 할 것 같아요. 이런 트레이닝을 열심히 읽어도 결국 아는 것이 힘이 되게 하려면 일상의 지혜로 능수능란하게 써먹을 줄 알아야 가치가 있죠.


최근 읽은 책 <시작의 힘>에서 '행동'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춰야 습관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했는데, <인문학 습관>에서 말하는 인문학 습관을 키우기 위한 트레이닝은 워너비 결심이 아닌 작은 결심들이어서 실용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책인 것 같아요.

 


무조건 열심히가 아닌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방법을 생각하는 훈련이죠.

그러려면 질문 자체가 바뀌어야 합니다. 하수는 자책하는 질문을 하지만, 고수는 '어떻게 하면' 으로 시작하는 해결을 위한 방향을 생각하는 질문을 한다고 해요.

나를 깎아 먹는 질문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질문으로 바꾸는 것. 질문 전환의 힘을 이론적으로만 이해하지 말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정작 해봤는지 반성하기도 합니다.

 


이 모든 것은 나를 제대로 알아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가슴 뛰는 일보다 몰입하는 일로 적성을 찾아보라고 합니다. 몰입지점을 발견하라고 합니다.


 

“ 매일매일 '내가 한 선택을 최고로 만드는 공부'를 시도하는 것이 곧 나를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 - 책 속에서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를 업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습관을 지녀야 하는지. <인문학 습관>에서 알려주는 이런 트레이닝은 세상을 바꿀 수 없다면 나를 바꾸면 된다고 하듯 일상에서 행동하며 실천하는 방식으로 습관을 가꾸게 도와주네요.

인생, 사업, 인간관계 모두 습관 싸움이라고 합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트레이닝은 쉬우면서도 내 인생에 위대한 업적으로 남을만한 것들입니다. 인문학 습관의 뿌리가 되는 일상의 좋은 습관 가꾸기를 실천해낸 날들이 쌓이게 되면 자신감과 에너지는 덤으로 딸려옵니다. 


취준생이든 직장인이든 지금 뭘 하든 간에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게 뭔지 모르겠고, 책은 많이 읽는데 기억나는 문장은 없고, SNS를 킬링타임용으로만 쓰고,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라면 <인문학 습관>에서 알려주는 트레이닝으로 인문학 기초 근력부터 키워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