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 - 삼각형으로 배우는 갈릴레이의 낙하법칙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1
정완상 지음, 이지후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고학년생이 읽기 좋은 설명에 수준 짱짱한~ 수학, 과학 융합 스토리텔링도서 만났습니다.

자음과모음에서 나온 STEAM 수학 과학 창의 스토리,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줄여서 수통과) 1권부터 5권까지 앞으로 만나볼게요.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수통과는 총 10권으로 구성되어 있고요.

각 권당 이어지는 내용이 아니어서 순서 상관없이 읽을 수 있는 시리즈입니다.

권 당 개별판매 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제목보고 와 닿는 주제의 책을 먼저 시험 삼아 보셔도 되실 듯해요.


수통과 1권 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 편을 살펴봅니다.

1권은 초등 6학년 수학영재 자모스가 수학과 물리학의 세계를 접하는 내용입니다.


 

수통과는 권마다 등장인물이 모두 달라요.

시리즈지만 완전히 새로운 느낌으로 다음 권을 만날 수 있지요.


 

호기심 많은 수학 영재 자모스가 피사 왕국으로 초대받아 흥미진진한 모험을 하는 내용입니다.

1권에서는 10개의 소주제로 나뉘는데요.

나눗셈 원리를 이용해 속력 구하기, 평균의 개념을 알아본 다음 평균 속력, 소수의 나눗셈을 이용해 순간속력, 경사면을 따라 내려갈 때 그 물체의 속력, 경사면에서의 순간속력, 깡총수의 평균에 대한 법칙, 낙하 운동 법칙, 중력의 원리와 함께하는 포물선을 그리는 낙하 운동, 줄에 매달린 물체의 주기에 대해 배울 수 있어요.

머리가 뱅글뱅글~~~ 한가요. 저도 암담했어요 ㅎㅎ 읽기 전까지는요.


 

주요 용어는 별도로 정리해서 직관적으로 더 눈에 잘 띄게 해뒀고요.

그림과 글의 조화가 적절해 지루하지 않더라고요.


 

초등학생이 읽는 책이다 보니 그림도 재밌고, 코믹한 내용도 간간이 등장합니다.

미분은 미치도록 잘게 분해하다! 앞으로 이건 절대 안잊을듯해요.

그런데 아니 벌써 미분이 나온다니????? 의아해하실 분들도 계실 텐데요.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을 기초로 한 미분 설명, 정말 쉽게 해뒀더라고요. 이 엄마가 감격한 책이네요. 초등수학 개념을 튼튼히 해야 할 이유가 이 책으로 두말없이 증명되더라고요.


 

마침 우리 아이 4학년 2학기에서 배운 평행선이 나와서 이 부분은 특히 아는 척하면서 읽었어요.

삼각형의 세 각의 합이 항상 180도인 것을 증명하는 과정에서 바로 이 평행선의 성질을 이용하더라고요. 줄에 매달린 물체의 주기를 알아내는 부분에서도 두 선분의 평행을 증명하는 방법을 알아야 했고요.


 

얼마 전 캣맘 사망 사건에 언급됐던 낙하 실험 ㅠ.ㅠ

읽으면서 마음이 무거웠네요. 수통과 1권 낙하운동 편에서는 아주 가벼운 볼펜이 큰 사고를 부른다는 것을 다루고 있었어요. 겨우 볼펜 무게도 어마어마한 속도로 떨어진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수통과는 수학이 과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수학과 과학의 융합을 잘 보여주는 책입니다. 여러 개념을 초등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초등수학으로 이해 가능하게 설명하고 있는 스토리텔링 학습도서예요.

수학 개념을 통해 물리학의 주요 법칙을 이해하면서 수학과 과학은 서로 얽혀 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체감할 수 있어요. 그 과정에서 토론과 증명이 반드시 들어가던데, 그 부분이 참 마음에 들더라고요.

왜 삼각형의 세 각의 합이 항상 180도일까? 증명하지 않은 채 공식만 외우거나 성질만 이용해서 문제를 풀지 않게끔 유도합니다. 왜? 라는 의문을 품어 원리를 이해하게끔 하지요. 창의력과 사고력 수학머리를 위해 딱 좋은 학습도서인 것 같아요.


처음엔 조금 부담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 속에 시작했는데, 초4 아이가 재밌다면서 일단은 잘 따라옵니다. 아직은 한 번만 가볍게 읽은 상태라 정확히 이해 못 하는 부분도 물론 있었지만요.

과학은 재미있어하면서도 수학은 재미없어하는 아이들 많죠? 수학과 과학이 따로국밥이 아니라는 것을 자음과모음 수통과를 읽으며 스스로 느낄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