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 3~4세 편 - 아동발달심리학자가 전하는 융복합 놀이 100 ㅣ 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장유경 지음 / 북폴리오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0-2세에 이어 3-4세 편이 나왔습니다. 아동발달심리학자가 전하는 융복합 놀이 100가지가 수록된 육아도움책이예요. 아동발달심리학자 엄마가 알려주는 놀이라서 그런지 신뢰감부터 생기는 책이었어요. 만 3-4세는 놀이의 황금기! 자유롭게 움직이며 의사소통도 제법 되는 나이여서 놀이다운 놀이를 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죠.
게다가 미운 세 살이라고 할 정도로 엄마를 힘들게 하는 시기죠. 집안일에 육아에... 녹초가 되는 엄마를 하염없이 붙잡고 놀아달라 떼쓰는 나이인지라... 저는 우리 아이 그맘때 생각해보니 비가 오면 멘붕이었던 기억이 나네요. 산책이라도 하면 시간 잘 가지만 집에서는 10분 노는 것도 힘들더라고요.
24개월~48개월 폭풍성장 시기에 엄마가 넋놓고 있을 수는 없는 법. 이 시기는 성장과정에서 모든 영역의 기초가 탄탄히 쌓이는 중요한 시기라고 합니다. 무관심은 곧 아이의 발달을 저해하는 일. <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도움을 받으며 우리 아이 발달 과정도 알아보고, 고른 영역 발달을 위한 놀이도 하나씩 참고해보세요.

100개의 놀이가 영역별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신체 영역도 단순히 신체 활동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다른 영역과 복합적으로 융합한 놀이를 알려주고 있어요. 오감과 신체 발달을 위한 체험놀이 위주의 감각 발달 신체 영역, 읽기와 쓰기의 기초가 마련되는 시기여서 더욱 소통에 신경 쓴 생각 표현 언어 영역, 인지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여서 관찰, 탐색, 논리적 사고에 신경 쓴 생각 발달 탐구 영역, 다양한 감정 놀이인 감성 발달 사회 정서 영역으로 나눠 소개합니다.
영아놀이 때보다는 교육적인 부분이 아무래도 자연스럽게 섞인 놀이가 많아요. 각 영역 발달을 자극할 수 있는 놀이죠. 참고 가능한 키포인트 대화까지 소개하는 것도 있고요. 놀이를 위해 필요한 준비물이 있는 경우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라 부담은 없습니다.

발달이야기 코너는 아이 발달에 대한 과학적 근거 있는 각종 연구, 이론을 소개하고 있어 육아책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어요. 이 코너가 특히 마음에 들던데, 저도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이 상당히 많았어요. 장박사의 Q&A 코너는 3-4세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육아 고민을 상담하고 있습니다.
책에 나온 발달 체크를 해보며 좀 뒤쳐지는게 아닐까 심각한 고민은 안 하셔도 됩니다.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는 개월 차이가 꽤 나는 시기여서 조금만 기다리면 곧잘 하게 되더라고요. 좀 더딘 것도 있고, 빠른 것도 있고... 조급해하지 않는 마음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 3-4세 때를 생각해보니 정말 두 번 겪고 싶진 않다는 생각이... 무한 반복이었던 시기였거든요. 놀이 한 가지를 해도 끝장을 봐야 하고, 책을 보더라도 한 주제에 폭 빠져들고. 밖에 나가자는 소리가 엄마 부르는 것만큼이나 잦았고... 특히 이불 그네 놀이는 생각만해도 후들거려요. 그래도 그게 다~~ 한 때더라고요. 이 엄마 입에서 그거 제발 지겨워죽겠다는 소리 백번 나올 때쯤이면 어느 순간 뚝~! 이제는 산책가자고 오히려 애한테 사정해도 엄마 혼자 다녀오라는 말만 듣습니다. 애가 매달릴 때 열심히 놀아주세요 ^^ 그리고 이왕 노는 거 다양한 영역 발달 생각해서 융복합놀이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