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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리퍼블릭 - 기획자 이수만이 꿈꾸는 문화제국 ㅣ 문화 레전드 2
김동환 지음, 김광성 그림, 스토리텔링콘텐츠연구소 기획 / 이야기공작소 / 2015년 8월
평점 :

문화 레전드 두 번째 이야기는 EXO 소속사이자 대중문화를 이끌어가는 SM 공화국 이수만 대표에 관한 책이네요. 문화기획자 이수만 대표의 성공비결은 문화콘텐츠 기획 작업을 하는 이들에게 영감을 줄 듯 합니다.
1981년 MTV 개국으로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 시대로, 오디오형 가수에서 비디오형 가수로 변하게 되었는데 우리나라 최초의 MTV 스타일 뮤직비디오가 바로 이수만의 <돌아와> 더군요. 한국가요계에서 큰 획을 일찌감치 그었습니다.

월미도에서 헤밍웨이 라는 이름의 카페를 운영하며 사업가 소질을 발휘했던 그는 가수 재기보다는 음반기획자로 새출발을 하게 됩니다. 당시엔 생소한 음악 장르였던 힙합으로 말이지요. SM 기획 1호 가수 현진영을 발탁하며 서태지 신드롬 이후 주춤했던 가요계를 들썩이게 하죠. 하지만 현진영의 마약사건으로 생각보다 빨리 위기가 찾아오며 힘든 시기를 겪습니다. 그래도 기질은 어디 가지 않나봅니다. 사람을 볼 줄 알고, 시류를 읽을 줄 아는 특유의 감각으로 위기를 헤쳐나가네요.
지지부진하던 SM은 칼을 갈고 기획한 아이돌 그룹을 내놓습니다. 한국 최초 아이돌 H.O.T
칼군무가 탄생하며 SMP 시대를 열었죠.
작은 회사를 키우기 위한 SM의 방책은 사실 비판소지가 다분하기도 합니다.
H.O.T 앨범 한 장 팔리면 멤버당 20원. 이런 구조 속에서 이런저런 사건이 많이 있기도 했지요. 신화의 경우 재계약 없이 그룹째 나간 유일한 아이돌이자 최장수 아이돌이기도 합니다. 주식 부당 시세 차익으로 인해 검찰 수사를 받으며 SM은 위기를 맞지만, 이수만의 기획력은 죽지 않았어~ 해외 사례를 벤치마킹해 한국에 데뷔하는 방식의 기획을 썼는데, 한국 시장에 맞춰 재창조해내는 능력만큼은 대단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전무후무한 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를 탄생시켜 유닛 활동의 역사를 이끌지요.
다섯 이상 멤버의 그룹도 머리 어지러울 지경인데 열 명이 넘는 멤버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전천후 활동을 하는 방식이라니 지금은 익숙한 형태지만 당시에만 해도 놀라운 형태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