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O 플라네타 - 진화하는 아이돌 행성 탐사 문화 레전드 1
김수수 지음, 찰스장 그림, 스토리텔링콘텐츠연구소 / 이야기공작소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톡톡 튀는 비주얼에 반한 문화 레전드 시리즈.

EXO로 보는 아이돌의 진화, SM 공화국으로 보는 대중가요의 발자취를 멋진 일러스트와 깔끔 담백한 글로 소개한 <문화 레전드 시리즈>.

 

문화 레전드 시리즈 1권 엑소 플라네타는 EXO를 통해 대중문화의 전략과 방향을 살펴봅니다.

새로운 아이돌 문화를 행성 탐사하듯 샅샅이~


 

저는 흔히 말하는 응사세대를 대학생때 겪은터라 당시 살짝 발을 빼던 상황이기도 해서 이후 최신가요에는 좀 심드렁해졌어요. 그저 히트치는 노래가 나오면 노래만 들어 정도. 마지막으로 콘서트 쫓아다녔을 때가 고1때 서태지와 아이들 콘서트니 이후 H.O.T 와 젝키 시점부터는 저는 한 발 멀어진 셈이죠. 아마 대부분의 응사 세대가 이제 나이가 나이니만큼 핫한 아이돌에 푹 빠질 일은 점점 드물어지는 상황에서... 응사 세대까지 소환한 EXO 의 힘!

 

 

 

 

EXO는 한국과 중국에서 활동하는 그룹이 나뉘어진 유닛 형태의 아이돌 그룹입니다.

앨범도 한국판과 중국판 따로따로고요. 처음 12인조로 시작한 EXO는 중국인 멤버 3명의 탈퇴로 현재는 9명으로 활동해 처음 짝을 딱딱 맞춘 의도에서는 벗어나긴 했지만 나름대로 그에 맞게 전략을 잘 짜서 활동하는 모습을 보이네요.

 

 

 

한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EXO-K 에는 수호, 카이, 찬열, 세훈, 백현, 디오. 중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EXO-M 에는 지금은 탈퇴한 크리스, 루한, 타오와 더불어 레이, 시우민.

한국인만으로 구성된 게 아니라 한중 다국적 멤버로 이뤄진 EXO.

 

 

 

 

중국인 멤버들의 탈퇴 문제도 객관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다국적 멤버가 아니어도 그룹의 재계약, 해체 문제는 부단히 일어났던 일이긴 했지만, 중국 시장이라는 특유의 환경 그리고 앞으로 더 확장될 세계시장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생각해보게 합니다.

 

 

 

EXO의 힘은 멤버 개개인의 능력치와 SM의 합작품이지요.

새 팀을 론칭하는데 수십 억대 이상의 비용이 든다는 SM. 아이돌 뒤에서 움직이는 이들의 활동에 관해서도 소개하고 있어요. 특히 SM의 라이팅 캠프는 놀라웠어요. 전 세계 작곡가들이 만들어내는 음원을 선택해 데이터베이스화할 수 있는 작업의 장을 마련했지요. 한마디로 SM을 위한 곡을 쓰는 행사입니다. 양질의 콘텐츠 수집과 생산을 해내는 거대 시스템입니다.


EXO는 이제 슬슬 식상해져가던 아이돌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몰고 왔다는 평가를 받는데 그만큼 EXO의 탄생부터 아주 흥미롭답니다. 프로모션 기간만 100일. 100일에 걸쳐 공개된 23개의 티저 영상으로 시작부터가 아주 남달랐어요. 티저 오래 푸는 그룹으로 신비주의를 풍기다 티저 영상 공개 100일 째 드디어 모습을 드러냅니다. 처음엔 부진한 차트 성적으로 대중적 인지도는 별로 얻지 못했지만, 여기서 팬덤의 힘이 발휘합니다. 응사세대까지 불러모은 팬덤의 힘~

 

 

 

 

EXO의 초능력 판타지 스토리는 스토리텔링 전략이 잘 맞아떨어진 사례입니다.

초능력, 평행세계, 미지의 외계 행성이라는 스토리텔링 설정은 팬들 사이에서 세계관까지 등장할 정도로 영상 속 암호를 해독하는 놀이가 유행했지요. < EXO 플라네타 > 에서는 Pathcode 해석을 소개해두고 있네요. 

 

 

 

한국와 중국 동시 공략하는 쌍둥이 그룹이라는 기획력과 중국을 위한 맞춤형 마케팅은 아이돌 문화의 패러다임을 이끌어냈습니다.

EXO의 로고도 심플하면서 인상깊은데요,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상을 수상할 정도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디자인 했네요. 나이키와 애플처럼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탁월한 EXO !


충성도 높은 EXO 팬덤은 음원 시장에서 음반 100만 장이라는 기록을 일궈냈고, 여러 요소들이 절묘하게 조합된 성공의 연속. 아이돌 그룹은 보통 7년 정도의 활동 수명을 가졌는데, 진화하는 아이돌의 선두주자 EXO는 또 어떤 발자취를 남길지 기대되네요.


< EXO 플라네타 > 는 거대 시스템 속 아이돌 그룹의 정체성을 이야기합니다. 새로운 문화를 형성한 EXO의 이모저모를 보며 대중문화의 오늘날의 모습을 이해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