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톡 1 - 조선 패밀리의 탄생 조선왕조실톡 1
무적핑크 지음, 와이랩(YLAB) 기획, 이한 해설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시대 왕들이 SNS을 한다면? 역사책 좋아하는 역덕들에게도 이런 책 처음이야~!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기발한 아이디어로 조선 역사를 알려주는 역사교양만화 <조선왕조실톡>.

 

요즘 케이블방송 웹툰 히어로-툰드라쇼에서 조선왕조실톡 드라마를 하던데 깨알 연기에 빵빵 터지네요.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중인 《조선왕조실톡》웹툰이 원작이고요, 이 웹툰을 역사 시대순으로 재정리하고 역사적 해설을 더해 재미와 지식을 동시에 잡아주는 책 <조선왕조실톡>은 웹툰으로 본 이들도 책으로 소장해야 할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왕과 핵심 주변인물들의 카톡 프로필도 너무 웃겨요. 각 인물들의 포인트를 어찌 이렇게 잘 잡아뒀는지.

 

 

 

 

<조선왕조실톡>은 전 3권 구성으로 현재 1권이 나온 상태고요, 1권에서는 고려에서 조선으로 넘어가는 시점부터 이야기가 진행되는 조선 패밀리의 탄생부터 시작해 연산군 이야기까지 진행됩니다.


왕 27명을 테마별로 묶어 11개 가족으로 아빠와 아들, 삼촌과 조카들의 이야기 <조선왕조실톡>. 1권에서는 태조-정종-태종 조선 건국 패밀리, 세종-문종-단종 성군 패밀리, 세조-예종-성종-연산군 폭군 패밀리까지. 굳이 외우려들지 않아도 패밀리 개념으로 진행되어 자연스레 태정태세문단세... 머릿속에 들어오네요. 

 

조선왕조실톡은 우리가 알고 있던 역사적 사실을 카톡으로 재현하고 있어요. 딱딱하게 읽던 것과 달리 재미있는 그림과 핵심을 짚은 대사 때문에 이해가 쏙쏙 더 잘 되더라고요.

 

 

 

 

조선왕조실록의 의미도 빠질 수 없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된만큼 조선왕조실록은 역사적 의미를 담은 소중한 기록책입니다. 조선 태조부터 철종까지 472년의 방대한 기록으로 무려 1,893권이나 되죠.

  

그 실록을 적는 사관들의 이야기도 깨알재미더라고요.  이건 그냥 웃기려고 하는 걸거야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어이없는 사건도 실제 실록에 기록되어 있더라고요. 태조가 말에서 떨어지자 사관에겐 비밀로 하여라는 말조차 실록에 기록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스토커 수준인 경우도 있었고요. <조선왕조실톡>에서는 실제 기록인 정사와 무적핑크의 상상력이 가미된 픽션을 잘 구분해뒀어요. 소소한 양념만 픽션일 뿐 줄기는 모두 정사예요.

 

 

 

매 회차 끝에 "그리하였다고 한다"는 사관의 말은 은연중에 자꾸 따라하게 되는 묘한 매력이~

 

세종의 고기사랑은 놀라웠어요. 관심사SNS를 사용한다면 세종 할아버지는 #고기는늘옳아 #고기는진리 #고기는사랑입니다 태그만 사용했을법 하네요. 잔칫상 고기가 아랫사람들 것보다 부실하다며 담당자를 문초할 정도로 진심 고기덕후였던 세종... 아 이미지 깨네요

 

 

 

 

실록 돋보기 편은 <조선왕조실톡>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파트인데요, 그저 킥킥대며 보는 웹툰에서 벗어나 이한 해설의 실록 돋보기는 만화를 든든히 받쳐주고 있답니다. 이한 해설도 무적핑크 작가님 못지않게 귀에 쏙쏙 박히는 재밌는 해설이라 무게감도 잘 맞고요.

 

초등학생 우리 아이도 재밌다며 보는 <조선왕조실톡>. 콘텐츠가 너무 기발하고 좋아서 조선왕조실록 전권을 이렇게 다루면 좋겠다 싶은 생각이 절로 들 지경이었어요. 2, 3권이 기다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