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자연휴양림 바이블 - 숲으로 떠나는 휴식 같은 여행
이준휘 글.사진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제가 원하는 여행은 휴식 같은 여행~!

힐링여행에 안성맞춤인 여행지가 바로 자연휴양림이더라고요. 저는 딱 한 번 지자체운영 휴양림의 통나무집에서 하룻밤 보낸 경험이 있는데 너무 좋았거든요. 지금 다시 떠올려봐도 그때 느낀 푸릇푸릇한 숲 내음이 쏴~ 밀려오네요.


 

<우리나라 자연휴양림 바이블> 책은 국내 자연휴양림의 모든 것을 다룹니다.

휴식과 레저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요즘 자연휴양림은 어떤 모습인지,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지, 어디가 좋은지... 자연휴양림을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초보 휴양림 여행자들이 궁금할만한 내용을 알차게 소개합니다.


 

 

저는 숲속의 집의 한 종류인 통나무집에서 숙박해봤는데, 캠핑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자연휴양림의 야외 데크를 한 자리 받아 텐트 칠 수 있는 야영장이 있으니 좋아하실 듯하고요, 오토캠핑카 야영장도 있답니다.

1233개의 객실과 1447개의 야영데크 정보가 쫙 나와 있어요. 뭐니뭐니해도 자연휴양림의 장점은 비성수기땐 놀랄 만큼 저렴한 가격이 매력인 것 같아요. <우리나라 자연휴양림 바이블>은 휴양림 예약에서 숙소 선택까지 취향에 맞는 의사결정에 도움되는 팁이 가득해요.


 

 

그런데... 요즘 자연휴양림 중에 몇 곳은 워낙 인기가 좋아 예약하는게 하늘의 별따기라고도 하네요.

2011년부터 시행된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 예약제로 야영장 명당 정보도 중요하고요. 특히 예약 어렵다고 소문난 용인자연휴양림은 추첨제여서 3대가 덕을 쌓아야 1박할 수 있다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올 정도랍니다. 용인자연휴양림은 숲 속에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체험시설이 갖춰져 있고, 수도권에 위치해 지리적으로 용이한 편이어서 그렇다네요. 하지만! <우리나라 자연휴양림 바이블>에서는 예약에 관한 글이 몇 장을 차지할 만큼 꽤 비중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예약을 위한 눈치작전이 그야말로 대단합니다 >.<  


 


요즘 자연휴양림은 그저 숲 속에서 하룻밤 지내고 오는 것만으로 끝이 아니라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과 체험거리가 있네요. 휴식이냐, 레저냐... 여행목적에 맞는 자연휴양림을 선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우리나라 자연휴양림 바이블>은 국립자연휴양림 40곳 전체와 17곳의 특별한 지자체 자연휴양림 그리고 3곳의 치유의 숲을 소개하고 있답니다. 



자연휴양림은 산 속에 있기에 위치에 따라 기온차도 나고, 폭우 등 날씨 정보를 알아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 '치유의 숲'이란 프로그램이 참 마음에 들더라고요.

지친 심신을 치유하는 산림 치유 프로그램인데요. 산책, 명상, 기체조, 숲 해설 등 건강과 스트레스 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산림청 운영 치유의 숲이 3곳에 불과하지만 2017년까지 34개소로 확대 예정이라는군요.

 

 


 

조용한 휴식이 필요할 때 찾아가면 좋은 휴양림으로 조용한 자작나무숲이 있는 복주산자연휴양림을 꼽고 있습니다. 재방문율이 높은 곳이라네요. 강원도 철원이라는 위치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곳이라는데 실제로는 서울에서 약 두 시간 정도의 거리라 접근성이 좋다 합니다.


 


<우리나라 자연휴양림 바이블>은 수도권 10곳, 강원도 14곳, 전라도 9곳, 충청도 13곳, 경상도 10곳, 제주도 4곳 자연휴양림을 지역별로 구분해 소개하고 있어 가까운 위치의 자연휴양림부터 먼저 살펴볼 수 있어요.

그리고 조망 좋은 곳, 바다가 보이는 곳, 숲이 멋진 곳, 이색체험 가능한 곳, 오토캠핑장이 좋은 곳, 섬에 있는 곳 등 테마별로 좀 더 강조한 부분도 있고요.


자연휴양림은 대체로 볼거리가 아주 많은 건 아니지만, 자연 숲 속에서 하룻밤 보내는 경험은 정말 상쾌하답니다. 소박하고 조용한 분위기의 자연휴양림도 있고, 등산이나 레포츠를 즐기기에 좋은 자연휴양림도 있으니 취향에 맞춰 자연휴양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책이 <우리나라 자연휴양림 바이블>이네요. 여유와 치유, 낭만과 감성이 함께하는 곳 자연휴양림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