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의 정원 - 잠재의식의 변화를 위한 최면과 암시
Henry Leo Bolduc 지음, 백용매 옮김 / 학지사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깨어있는 꿈 '최면'
마음의 정원은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자기최면 활용에 관해 다룬 책입니다.
최면이라 하면 신비롭고 마술 같으면서 왠지 사기 같은 부정적인 느낌도 있는데, 예상한 것보다 실제 우리는 일상에서 훨씬 자주 경험하고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 거더라고요.
카우치에 누워있는 모습만을 떠올리다 보니 나와는 상관없는 것처럼 느꼈지만, 최면은 의식적 마음이 쪼개어지고 부수어져 설득을 당하려고 할 때 나타납니다. 지각력이 고조되어 있으면서, 반쯤 깨어있거나 반쯤 잠들어 있는 이완된 수용상태일 때 경험하는 과도기 시간인 알파 상태에서 대부분 일어난다고 해요.
광고의 절묘한 메시지가 무의식에 전달되는 것도 일종의 최면이지요. 범죄해결을 위한 경찰업무, 경기력 향상을 위한 스포츠 분야, 금연, 습관 조절, 동기 부여 등 최면을 이용한 영역은 다양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만질 수 없는 마음 영역.
자기최면은 잠재의식과 무의식에 접근하는 치료법으로, 내면의 자아가 자신의 모든 부분에 접근하도록 허용하는 것이라네요. 자기 향상, 영강, 영혼의 성장을 위해 사용하기에 내면의 평화와 행복을 위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내적 자아가 작동하려면 마음속으로 그리는 행위, 즉 '상상'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긍정적 암시를 통해 높은 이상, 의지의 힘, 성장, 변화, 치유에 대한 전념의 마음을 자신에게 허락하는 거죠.
『 거의 모든 사람이 어떤 것을 변화시키기를 원한다 할지라도, 처음에는 변화에 대하여 저항하기 때문에 강력하고 긍정적인 암시를 주어야 한다. 』 - p97
행동하고 결정을 내리는 '의식'과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다를 때 현실에서는 문제가 생깁니다.
목표와 이상의 조화가 필요하지요. 목표를 세울 때도 정말 원하는 것인지, 왜 원하는 것인지 결정을 하는 단계가 필요하고요.
『 당신에게 가장 가치 있는 자원은 당신의 마음이다. 』 - p35
내 의식적인 이상과 잠재의식적인 갈망이 합쳐지면 그 효과는 탁월할 것이라는 걸 누구나 알고 있을 겁니다.
그렇기에 무의식적 마음이 그 목표에 대해 적극적으로 움직이도록 준비를 해둬야 기회가 왔을 때 발휘하겠지요. 바로 자기계발과 자기 향상을 위해 쓸 수 있는 도구로서의 자기최면이지요.
이처럼 자기최면의 중요성을 알았다면, 이제는 실천.
최면 방법도 몇 가지 다양한 방법이 있던데 <마음의 정원>은 자기최면을 우리가 직접 할 수 있도록 세세하게 알려줍니다. 자기최면으로 들어가는 것부터 깨어나기까지 상세한 각본이 마음에 드네요.
스스로 긍정적 변화를 주고 싶은 주제는 다 다를 테지요.
확신감을 강화, 기억력 증진, 멋진 대중 연설, 두려움 극복 등 나를 성장하기 위해.
스트레스 관리, 기대 이상의 능력 발휘, 다이어트, 금연, 습관 바꾸기 등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해.
사랑을 받고 싶고, 내면을 들여다보는 내 영혼의 성장을 위해.
이렇게 주제별로 각본을 참고해 자기최면 테이프를 자신의 목소리로 녹음하라고 합니다. 스마트폰 녹음 기능을 이용해도 될 것 같아요.
이처럼 인간 마음의 무한한 가능성을 여는 자신만의 자기최면 프로그램을 만드는 거죠.
기도는 사람들이 원하는 욕구가 실제로 일어나고 새로운 신념을 그들 안에서 발전시킨다는 점에서 자기최면과 비슷하다고 해요. 자기최면은 잠재의식적인 마음을 키우고, 기도는 의식적인 마음을 조율합니다.
<마음의 정원>은 자기최면이 어떻게 마음에 생각을 심게 되는지, 어떻게 마음을 더 잘 통제하게 하는지,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도록 추진하게 하는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흔히들 '정신력에 달린 문제'라고 말하잖아요. 자기최면을 긍정적으로 이용하는 방법과 자기최면이 효과가 있도록 하는 방법을 통해 자기 암시로 건설적인 변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네요.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창조하기 위해 자신을 스스로 돕는 도구로 활용하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