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합격생 기적의 어휘 공부법
김송은 / 다산에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막한 공부가 만만해지려면 '어휘력'에 달려있다?

공부 밑천을 알려주는 책 <서울대 합격생 기적의 어휘 공부법>.

공부는 언어라는 도구를 통해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이기에 어휘력이 딸리면 한마디로 총알이 부족한 것과 마찬가지랍니다. 특히 요즘처럼 책보다는 스마트폰에 매달리는 중고생들은 인터넷 용어나 줄임말에 더 익숙한 현실이지요.


<서울대 합격생 기적의 어휘 공부법>은 서울대 합격생들의 어휘 공부법을 레벨당 5스텝씩 기초부터 까다로운 용어까지 단계별로 공부하며, 중고생 필수어휘 1,500자를 익힐 수 있답니다.

 

먼저 내가 아는 단어와 모르는 단어를 점검합니다. 이때 두루뭉술하게 아는 단어를 안다고 생각해 그냥 넘기는 경우가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을 읽을때 우리는 단어 하나하나를 생각하며 읽는게 아니라 감으로 이해하며 넘기게 되는데 그러다보면 정확히 알지 못하는 단어를 안다고 착각할 수 있거든요. 이 책은 낯선 단어와 감으로 알던 단어를 완전히 제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단어의 사전적 의미와 실생활 적용 사례를 공부하고, 반대로 설명을 보고 단어를 맞출 수 있는 수준이면 어느정도 암기가 된 상태가 된답니다.


 

이어서 레벨당 100개 단어를 활용한 문제풀이가 있고요.

 

마지막으로 단어로 짧은 글짓기를 해 보면 내 것으로 완벽히 소화~


『 사람은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의 숫자에 비례하여 세상을 더 정교하고 섬세하게 인식할 수 있다. 』 - p14

 

어휘력은 특히 중학교 시절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탄탄한 어휘력 쌓기는 모든 공부의 바탕이 되는 기반 학습 능력이라고 해요.

 

독서, 종이신문, 오답노트, 국어 사전 등 다양한 어휘 공부 노하우가 나와있어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으로 국어 어휘력을 쌓아가도록 고민해 봐야합니다. 모국어이기에 더 소홀한 어휘력. 게다가 한자어가 있어 더 골치 아프게 여기기도 하고요.


하지만 어휘력이 풍부하면 이해 속도가 빨라지고, 정확한 어휘의 뜻을 알고 있으면 최상위권 변별력 있는 문제에 한결 다가가기 수월해집니다. 그나마 독서를 많이 한 경우는 '감'이라도 있어 어휘 공부가 그만큼 더 쉽기도 하고요. 어휘력의 중요성을 적당히 대하다가는 결국 발목 잡히게 된다니, 어렸을 때부터 꾸준한 독서는 물론이고 중학교 시기에는 특히 어휘 공부를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