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꼬마 손자병법 - 고민 많은 초등학생을 위한
문경민 지음, 민은정 그림 / 비룡소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들의 고민이 아니라, 이게 정말 아이들 마음속 고민이었구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다양한 고민 주제가 다뤄진 <꼬마 손자병법>. 초등 고학년 아이들에게 적당한 수준이고요, 무엇보다 솔직히 부모가 한번 읽어봤으면 싶더라고요. 내 아이 머릿속, 마음속에 이런 고민을 안고 있었구나~! 깜짝 놀라게 될 겁니다.

초등학생의 고민을 먼저 동화 형식으로 2~3페이지 다루고, 이어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코너로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지혜를 배웁니다. 이때 나오는 아이들의 고민은 성적, 진로, 친구 관계, 학교 폭력, 가정불화 등 저마다 힘겨운 문제입니다. 흔한 주제같아 보이지만 실제 하나하나의 사례는 그동안 어린이들의 고민을 다룬 책에서 보기 힘들었던 게 오히려 많아 신선했고, 더 실감 나는 고민이었어요.

그리고 손자병법 원문을 해석한 글이 별도로 소개되어 있답니다.
그저 손자병법만 읽으라 하면 전쟁 이야기만 나오는 것 같아 지루해할 법하지만 어떻게 해석하며 읽느냐에 따라 자신에게 도움되는 책 읽기가 될 수 있구나 느꼈네요.

우리 아이들 세계도 좀 무시무시한 비유긴 하지만 전쟁과 다름없는 일상입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전쟁은 유혹을 뿌리쳐야 하는 나 자신과의 전쟁과 경쟁자와의 전쟁이 있지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고민을 해결해 나가는 것, 우리 어른들이 자칫 얕잡아보며 그냥 넘겨버리기 쉬운 문제인데 <꼬마 손자병법>을 읽으면서 반성도 많이 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