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비밀 -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하는 너 대화의 기술
이재연 지음 / 책나무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말귀 잘 알아듣는 사람, 말주변이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말이 안 통하는 사람도 있죠. 상대를 평가할 때 '말'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말은 한 사람이 그간 살아온 지난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대변하는 것입니다. <말의 비밀>은 그저 말을 잘하는 법을 알려주는 게 아니라 말의 원리를 이해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갈 힘을 키우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상대의 감정까지 고려할 수 있는 말의 능력 배우기!


말에는 마음이 실려있고 감정이 스며들어 있지요. 어떤 말은 사람의 기를 살리기도, 어떤 말은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잘못된 대화로 상처받으면 마음수련을 통해 나 자신의 마음은 어떻게든 풀 수 있지만, 상대의 마음을 풀어주고 기쁨이나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하진 못합니다. 게다가 애초에 말이 안 통한다며 상대에게 모든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 부정적인 감정을 너 대화로 하는 것은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겪이다. 이때 나 대화로 바꾸는 지혜만 발휘해도 불길을 많이 잡을 수 있으니 현명한 대화가 참으로 필요하다. 』 - p38


<말의 비밀>의 저자는 대화법을 두 가지로 나눕니다. 나에 관한 말인 나 대화와 상대를 생각하는 너 대화로요. 상대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너 대화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부정적인 감정을 전달하는 너 대화로 받게 될 상대의 상처를 감소시킬 방법 등 긍정적인 감정의 너 대화를 통해 상대와 진정으로 교류하고 호감을 얻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 원리를 이야기합니다. 너 대화에서는 상대에 대한 관심과 관찰이 습관화되어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어요.


상황에 따라 각각의 대화법을 사용한 사례를 소개하는데, 이 책은 긍정적인 너 대화법을 더 중점적으로 알려줍니다. 나 대화는 배우지 않아도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거든요. 너 대화의 기본은 상대를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본인이 주체가 되는 말은 잘하고 있지만, 상대를 말하는 것에는 어색해 합니다.

 

 

 

실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감정보다는 사실적인 대화에 익숙하다 해요. 그래서 상대방의 존재 가치를 살려주는 너 대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부터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돌잔치 잘 끝냈어?" 라는 질문에 "네, 잘 끝냈습니다" 대신 따뜻한 성격이나 배려에 대해 감사말을 하면 분위기가 확 달라지지요.


『 너 대화를 상대를 위한 대화라고 생각하지 마라. 너 대화를 통해서 상대가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마음을 열게 된다는 것은 곧 너 대화를 사용한 당신에게 마음을 연다는 의미이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마음이 열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있을까? 결국 너 대화는 당신을 위한 것이다. 』 - p56

 

 

 

너 대화를 응용한 다양한 대화법도 소개하는데, 능력 없는 역술가들이 쓰는 콜드리딩 기술도 흥미로웠어요. 상대로부터 자원을 찾아 접근하는 콜드리딩은 상대의 입을 열게 하는 기술이더군요. 질문할 때도 이중구속 대화를 사용해 상대에게 이유를 찾으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와의 대화에서 "난 네가 오늘 많이 놀아서 들어가면 공부를 했으면 좋겠는데 영어를 할래? 국어를 할래?" 보다는 "다음 주부터 시험 보려면 많이 부담스럽겠네. 지난번처럼 당일치기하지 않으려면 천천히 준비해야 할 텐데. 영어 공부부터 할래? 국어 공부부터 할래?" 가 더 타당하다 합니다.

대화하다보면 삼천포로 빠지는 경우도 많은데 그때는 의도 너 대화를 사용하면 수월해지고, 협상에 응용하는 사례도 기가 막히도록 명쾌하더라고요. 너 대화는 상대에 대한 얘기이기 때문에 너 대화를 듣는 순간 상대는 본인에게 집중하게 되고 내가 대화의 주도권을 쥐게 됩니다. 게다가 굳이 말로 내뱉지 않더라고 상대를 읽고 있기에 강력하지요.
 

부모와 아이, 부부, 직장 상사와 직원, 기업과 고객 등 다양한 상황의 대화 사례를 소개해 읽는 내내 아~! 감탄사가 나옵니다. 나 대화와 너 대화를 비교해서 보니 이해가 쏙쏙 됩니다. 다만 이해했다 해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쉽게 입이 떨어지지 않을 거예요. 연습이 필요합니다. 모든 대화에서 너 대화식 사고 하기를 의식적으로 노력해야겠습니다. 보통 한 달 정도 하면 익숙해진다고 해요.


그런데 너 대화를 통해 상대를 조종하려는 불순한 의도를 가지면 안됩니다. 너 대화는 내가 성장하고 성숙해지는 과정이더라고요. 이렇게 너 대화의 가치를 이해하니 실생활에 적용해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겠다는 의지가 샘솟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