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손편지 - 관계를 바꾸는 작은 습관
윤성희 지음 / 스마트북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쁜 편지지에 정성껏 꼭꼭 눌러 써 우표를 붙이고 빨간 우체통에 쏙~! 언제 이런 손편지를 마지막으로 써봤는지 기억이 가물거립니다. 수 초 만에 할 말 해버리는 SNS 시대를 사는 우리 아이들은 편지 쓰고 보내는 것조차 학교에서 배워야 할 지경이지요. 이러다가는 박물관에서나 실물 편지를 구경하게 될 런지도요.


정작 쓰는 건 힘들지만, 손편지를 받았을 때 그 감동은 받아본 사람만 알지요. 손편지 인증샷이 유행할 정도로요. 허니버터칩만큼이나 아니 더 귀한 손편지 ^^ 제 학창시절에만 해도 손편지는 기본이었는데. 그래서 오히려 손편지의 고마움을 당시에는 체감하진 못했던 것 같아요.


어느 날, 우편함에 흔한 기업 우편물들 사이에서 색깔이 톡톡 튀는 봉투가 눈에 띄었어요. 저도 손편지 인증샷을 올리게 되는군요.

 

 

 

 

바로 <기적의 손편지>를 쓴 윤성희 작가님께서 보낸 편지였습니다. 외출하던 중이라 길에서 봉투를 쓱 뜯어보려다 순간 멈칫! 주소가 손글씨로 적혀있다 보니 그냥 손으로 봉투를 드르륵 찢어내지 못하겠더라고요. 함부로 대할 수가 없었어요. 어떤 편지일까 궁금함을 잠시 참고 나중에 집에 돌아왔을때 칼로 깔끔하게 개봉했네요. 이렇게 봉투에 쓰인 손글씨만으로도 보낸 이의 정성을 알게모 르게 느꼈나 봅니다. 보낸 정성만큼 저도 정성을 다해 개봉해 읽겠다는 감정이 절로 들었어요.

 

 

 

 

윤성희 작가님께서 보낸 편지를 보며 그전까지는 연결고리가 없었던 사이임에도 불구하고 편지지 한 장을 가득 채운 글이 일단 놀라웠어요. <기적의 손편지> 책에도 자세히 소개하는데 잘 모르는 이에게 편지를 쓸 때 SNS를 이용해 미리 그 사람을 파악해보는 게 있거든요. 편지를 읽으니 윤성희 작가님께서도 제 공간에 들러주셨었네요. 그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더라고요.


손편지는 이렇듯 관계를 이어 준다고 합니다. 개인은 물론 연예인들, 기업들까지도 손편지를 활용하지요. 손글씨로 SNS에 소식을 전하는 연예인들, 도시락 편지, 냉장고 쪽지가 기억납니다. 간섭으로 느낄 수 있는 SNS보다는 차라리 짧은 쪽지가 훨씬 낫다는 것. 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어요. 아파트에 이사 온 아이가 인사 글을 써 엘리베이터 안에 붙여놓으니 그 글 옆에 포스트잇 쪽지가 엄청나게 붙여졌던 일도 있지요. 그 장면을 보면서 다들 마음이 훈훈해졌을 겁니다.

 

 

 

 

손편지를 워낙 안써와서... 손편지를 어떻게 써야 할지 난감해하는 분들도 많을거에요. <기적의 손편지>는 손편지의 효용은 물론, 손편지를 쓰는 방법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개합니다. 손편지를 쓸 때 이것만은 안 돼~! 하는 것들을 보니 옛날에 썼던 손편지 내용이 생각나면서 얼굴이 화끈거리기도 했네요.


서간문인 편지는 독자가 정해져 있습니다. 받는 사람이 정해져 있어 글 쓰는 이가 아니라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써야 한다는 것. 보내는 사람이 어떤 마음으로 쓰느냐에 따라 편지의 운명은 달라집니다. 편지 속에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자기 이야기가 적혀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저는 대부분 나의 근황을 알리기에 급급했던 것 같아요. <기적의 손편지>에서는 7:3 법칙을 소개하네요. 받는 사람 이야기가 70%, 내 이야기가 30%. 이 70%를 채우려면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편지 쓸 때 활용하기 좋은 손편지 예문이 부록으로 수록되어있으니 아직 손편지 쓰기에 익숙치 않다면 참고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꾸준히 손편지 쓰다보면 나만의 스타일도 나오겠죠~


『 누군가 내 마음을 읽었다는 것, 나와 공감하여 위로해 주고 있다는 사실이 나를 울게 만들었다. 』 - p224


편지는 그저 안부인사격이라 생각했었는데 편지의 다양한 효용에 감탄하기도 했네요. 잠든 추억을 깨우는 안부 편지, 존재의 의미를 알려주는 감사 편지, 선물보다 값진 축하 편지, 행복감을 심어주는 칭찬 편지, 진심의 힘을 발휘하는 부탁 편지,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응원 편지, 아픔을 기억하고 나누어 갖는 위로 편지.


멋진 문장과 글씨체에 집착하지 않고, 받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고, 받는 사람에게 어떤 의미일지를 생각해 정성을 담아 쓰는 손편지. 관계의 연결고리를 탄탄하게 하는 손편지의 힘을 느껴보지 않으렵니까. 요즘은 길에서 빨간 우체통 만나기도 힘들어요. 우표 파는 곳도 드물고요. 웬만하면 우체국까지 가야 하는 상황이 많은 만큼... 그래서 오히려 손편지의 정성과 가치가 더 빛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내가 너를 '기억하고 있다'는 존재의 가치를 알려주는 손편지의 힘을 잊지 마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