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기회에 집중하는가 - 결단의 승부사, 손정의가 인생에 도전하는 법
미키 타케노부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나는 기회에 집중하는가>는 소프트뱅크 사장실 실장이었던 미키 타케노부가 손정의의 최측근으로서 손정의식 사고방식, 결단의 방법, 실전 업무술 등 손정의로부터 배운 것들을 정리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을 처음부터 읽으라고 하지 않아요. 목차를 훑어보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 주제를 다룬 장부터 찾아서 읽어보고 시급한 고민을 해결해도 된다 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는 방법과 가치관을 이야기하는 손정의가 사는 법. 각종 문제 대처법과 결단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결단의 방정식. 다량의 업무를 신속하게 마치고 업무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알려주는 실전 업무술. 사람과 조직의 관계에 대한 역전의 사고. 이렇게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정의는 리스크를 인정하고 그 리스크를 얼마나 빠르게 대처해서 해결하느냐가 성공의 바탕인 것 같아요.

절대 안정된 건 없다고 합니다. 리스크는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요. 성공한 사람과 몽상가의 차이를 이야기하는데 꿈만 꾸는 사람과 꿈 + 분명 뭔가 다른 일을 하는 사람과의 차이, 즉 꿈을 실현하게 하는 힘을 가지라고 강조합니다. 그러려면 10년, 1년, 1달, 1주, 하루로 이어지는 세분화 목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고요.


『 '스페셜리스트냐, 제너럴리스트냐'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다. "아무런 목적 없이 폭넓은 지식이나 시야를 가지는 건 의미가 없다. 자신이 그리는 이상적 모습, 목표를 그린 뒤 거기에 필요한 걸 배워야 한다. - p52  

 

 

손정의의 비즈니스 방식을 보면 사업을 선택하는 기준도 확고히 갖춰져 있고, 그 역시 수없이 실패했던 경험이 있었지만 도전 가치 있는 것을 찾는 일을 멈추지는 않더군요. 심리적 재기, 이기는 습관을 지니려면 작은 성공체험부터 찬찬히 쌓기 등 자신감의 원천도 다루고 있습니다.

 

 

 

 

손정의는 정말 일 중독자인것 같단 생각이 들 정도더라고요. 일 고민은 일로만 해결 가능하다고 강조합니다. 오늘 가능한 일은 다 했다는 생각이 들어야 퇴근했다고 하네요. 이렇게 사장이 일 중독이면 직원들이 좀 고통스럽겠죠? 하지만 손정의는 리더십의 본질을 잘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목표를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고, 책임을 지는 것. 직원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손정의 본인이 책임을 진다는 것을 확고히 하고 있으니 오히려 직원들이 마음 편하게 일을 추진할 수 있었지 않았나 싶어요.

 

 

 

 

『 손정의가 직원들에게 자주 하는 말이 있다. "10초만 생각하면 뭐든지 알 수 있다. 10초를 생각해도 모르는 문제는 더 이상 생각해도 소용없다. 10초 넘게 생각해도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일은 거의 없다. 그 시간에 차라리 좋은 아이디어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는 편이 낫다. - p 138


손정의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조합을 찾아내는 작업을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중요한 키워드를 골라 수많은 조합을 계속 만들어보는 것이죠. 그것이 바로 손정의식 기획력입니다.

 

 

 

손정의를 그대로 따라 하는 건 단념하는 편이 낫다고 하는 부분도 있는데 바로 미팅 추진력입니다. 여러 관계자 스케쥴을 조정하는 실력만큼은 손정의를 따라 할 수 없을 지경이라고 저자가 말할 정도네요.


직장인은 물론 특히 사업가라면 손정의를 롤모델로 삼은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책을 읽는내내 느꼈는데 손정의는 생산적 시간 관리는 물론 속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분이셨어요.  1박 2일 문서작성법으로 문서작성을 효율적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노하우를 알려주기도 하고요. 리스크를 안고 사는 인생에서 얼마나 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얼마나 빠르게 해결해 나가느냐, 즉 실행력이 사업 성공의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왜 손정의를 결단의 승부사라고 일컫는지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