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투 원 - 스탠퍼드 대학교 스타트업 최고 명강의
피터 틸 & 블레이크 매스터스 지음, 이지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제로 투 원>은 전자결제 페이팔 공동창업자 피터 틸이 스탠퍼드대학교 스타트업 강의 수업에서 했던 내용을 정리한 책입니다.  추천사에 이름 올려진 사람들만 봐도 입이 쩍 벌어지는군요. 경제경영서적이지만 문학, 역사, 철학 등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부분이 특히 끌렸네요.

 

 

창업가이자 투자가로서의 노하우를 알려주며 그가 생각하는 기업가 정신을 알려주는데

흔한 창업가 서적 아니더라고요. 기존의 관습화된 사고를 제대로 깨트립니다.

 

  

<제로 투 원>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회사를 만드는 방법에 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때 좀 더 본질적으로 파고 들어가요. 새로운 일을 하는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 마땅히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답해봐야 할 질문을 알려줍니다. 생각을 연습해보라는 것이죠. 왜 '생각'이 중요할까요. 신생기업이란 지금과는 다른 미래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납득시킬 수 있는 최대치의 사람 모임입니다. 그런데 그 미래 역시 현재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의 통념과 반대되는 생각을 하고 현재를 바라보는 다른 시각의 차이를 갖고 있다면 미래를 잘 들여다본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하는군요.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바로 '독점'의 의미를 새롭게 본 부분이예요. 자기 분야에서 너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은 감히 그 비슷한 제품조차 내놓지 못하는 것을 독점이라 하며 독점 기업의 의미를 재정의합니다. 진보의 역사는 더나은 독점기업이 전임자의 자리를 대신해온 역사라 합니다. 독점기업이 되면 돈 외에 다른 것도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있게 되고 결국 독점은 진보의 원동력이 된다고요. 더불어 건강한 경제개념이라 알고 있는 '경쟁'은 그저 강박관념일뿐이며 경쟁속에 갇히기만 한다고 경고합니다. 왜 경쟁과 독점에 관한 관습적인 사고에 머물러 있게 되는지 그 이유를 역사, 문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를 바탕으로 까닭을 내놓고 있고요.

 

 

『 사람들은 경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용맹한 일인 양 취급하지만, 실제로 경쟁은 파괴적인 것이다. 』 - p53

 

치열한 경쟁은 이윤이 0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정작 중요한 것은 잊어버리고, 경쟁자에게 관심의 초점을 맞추기만 한다고요. 경쟁구도는 해묵은 기회를 지나치게 강조하게 만들고, 과거에 효과가 있었던 것을 그대로 베끼게 만들기만 하지요. 싸울만한 가치가 없는 전쟁에 몸 담고 있는 셈입니다.

 

『 '무엇을 하는지'가 중요하다. 우리는 한 눈 팔지 않고 오로지 '잘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다만 그 전에 반드시 그 일이 미래에 가치 있는 일이 될 것인지를 먼저 치열하게 고민해봐야 한다. 』 - p122

 

무엇을 하든지 잘하기만 하면 된다는 말은 잊으라 합니다.

세상엔 아직 발견하지 못한 비밀이 많고 숨겨진 비밀에 관해 생각하는 요령과 그것을 알아내는 방법이 관건이라고요.

 

 

어떻게 하면 밝은 눈으로 현실을 직시하며 창조적 독점기업을 세울 수 있을까.

앞으로 10년 후에도 이 회사가 존속할 것인가.

 

이 질문은 숫자만으로 답을 알 수 없다 합니다. 내가 하는 사업의 질적 특성을 비판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네요. 창조적 독점기업의 특징들을 살펴보며 존속 가능한 회사를 위해 통념에 반하는 사고가 쓸모있는 이유를 알려줍니다. 기존의 사고방식을 갈아엎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제로 투 원>. 독점의 숨겨진 비밀을 파헤쳐 경쟁과 자본주의는 상극이라는 것, 관습적인 사고의 함정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기초부터 망친 신생기업은 되살릴 수가 없다는 그의 말처럼 실질적으로 회사 세우는데 생각해봐야 할 경영자로서의 책임 또한 지적하고 있습니다. 가치 있는 기업이 되려면 틈새시장을 찾아내 작은시장을 지배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당부합니다. <제로 투 원>은 0에서 1을 만들어내기 위해 필요한 가치를 찾는 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