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우드 쉘로우의 가발대회
필립 리브 지음, 사라 매킨타이어 그림, 위문숙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초등 중~고학년이 읽기 좋은 이야기책 <할로우드 쉘로우의 가발대회>의 기발한 소재에 깜~짝 놀랐어요. 바다 곳곳에 있는 섬이 그냥 섬이 아니라 몸체가 있고 움직일 수 있는 섬이라는 아이디어로 멋지게 이야기를 만들었거든요.

 

영국 작가의 책인데 특유의 유머코드가 곳곳에 있네요. 솔직히 아이 책을 읽을 때마다 드는 생각이긴한데 유독 초등생이 읽을만한 수준의 국내 작가가 쓴 어린이책은 외국작가 책에 비하면 내용이 참 (좋은말로 하면) 점잖은 것 같아요. 그래서 해외작가의 책을 보면 우리 사고방식과는 다른 점으로 웃음코드를 유발해서 썰렁한 기분이 들 때도, 반대로 과장된 느낌도 있긴했고요. 물론 이 점은 어른 입장에서 봤을 때랍니다. 아이들은 이런 엉뚱한 유머가 있는 내용을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얼마 전에 읽었던 김탁환 소설가의 <읽어가겠다> 책에서도 아이 책에 가출, 모험 같은 주제는 출판 꺼려하더라는 이야기를 했는데 그만큼 경직된 사고에서는 아이들의 모험과 탐험이 몹쓸 짓이 되기 쉬운 주제이긴 하죠.

 

어쨌든 <할로우드 쉘로우의 가발대회>는 뼛속까지 탐험가 기질을 가진 부모가 나옵니다. 더이상 탐험할 곳이 없어 이제 정착해 살겠다고 고향으로 돌아왔는데 그곳에서 지도에도 없는 섬들을 발견하곤 부모는 그 섬으로 가게 됩니다. 그들의 아들 올리버는 집에 남아있었고요. 하지만 방금 전까지 있었던 섬들이 통째로 사라져 버린거예요. 마침 아직 남아 있는 작고 볼품 없는 섬 하나를 발견한 올리버는 그 곳에 가면 엄마 아빠가 어디로 사라졌는지 실마리를 찾을 것 같아서 결국 올리버도 떠나게 됩니다.

 

 

그런데 섬들이 어떻게 움직였을까요. 그리고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요. 

바다 곳곳에 떠 있는 섬이 사실은 아주 커다란 거인들이라는 거예요. 그리고 7년에 한 번씩 떠돌이 섬들이 자기가 가진 보물을 뽐내는 바다 가발의 날을 위해 할로우드 쉘로우 라는 곳에 모인다고 하네요.

 

 

올리버는 움직이는 섬에 머물며 만나게 된 인어와 떠돌이 섬과 우정을 쌓으며 엄마 아빠를 찾는 모험을 합니다. 모험에는 사악한 무리의 등장이 빠질 수 없죠. 남의 보물을 빼앗는 고약하고 사악한 섬, 그리고 그 섬을 조종하는 심술궂고 거만한 악동 스테이시와의 한판 승부도 흥미진진하답니다.


 

  

결말이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나도 떠돌이 섬을 갖고 싶어~~~

정말 입이 쩍 벌어질 정도로 기발한 상상에 감탄했네요. <할로우드 쉘로우의 가발대회>는 위기를 탐험가 정신으로 극복한 올리버의 모험담과 친구와의 우정이 돋보이는 이야기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