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에 관한 7가지 거짓말
존 제이콥스 지음, 김명식 옮김 / 학지사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왜 나만 바뀌어야 해?

더 이상 나를 사랑하지 않는 것 같아.

결혼 전이었다면 당신은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 거야.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사람이라면 공감도 200%가 아닐까 할 정도로 결혼에 관한 환상을 하나하나 깨부수고 있는 책입니다. 왜 유독 나만 그런 걸까 하며 자괴감에 빠질 필요없이... 대부분이 쉬쉬하고 있을 뿐 누구나 실망감이 생기는 건 마찬가지랍니다. 다만 그 감정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터득하고 현실적으로 대처해 같이 살아가느냐가 관건이지요.

 

뉴욕에서 30년 이상 부부상담을 해 오고 있는 정신과 의사 존 제이콥스는 신혼부부든 노년 부부든 갈등과 싸움, 불만은 있는데 결혼의 조건, 의사소통, 변화, 원가족의 유산, 남녀평등, 육아, 성에 관련한 거짓말 7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수명도 늘어나 결혼생활이 과거와 비교하면 굉장히 길어졌지요. 옛날에는 수명이 길지 않아 배우자가 싫더라도 오랫동안 함께 살 필요가 없었지만요. 게다가 우리는 결혼이란 것을 하고 나면, 더는 만족스러운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안 하게 됩니다. 다 잡은 물고기죠.

 

『 배우자에게 게으르거나 지나치게 안주하지 말라. 이것은 결혼을 망치는 죽음의 키스다. 』 - p18

 

 

 

존 제이콥스 저자의 관점은 그저 결혼생활의 문제를 각 개인의 성격으로만 치부하지 않고, 색다른 시각으로 접근합니다. 내적 원인 외에 외적 원인이 오히려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라고요. 결혼생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을 이해해야 원만한 결혼생활을 유지하게 됩니다.

 

<결혼에 관한 7가지 거짓말>에서는 결혼 준비, 부부관계의 행복, 이혼 부작용의 최소화를 다룹니다. 오늘날 결혼생활을 변화시키고 취약하게 만든 역사적, 생물학적 영향을 알고, 이런 변화가 어떻게 결혼에 관한 7가지 거짓말에 빠져든 것인지 그리고 결혼의 부정적 영향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존 제이콥스가 지적한 결혼에 관한 7가지 거짓말을 살펴볼까요.

1. 사랑은 당신에게 필요한 전부다.

2. 나는 항상 말하지만, 배우자는 들으려 하지 않는다.

3. 사람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

4. 결혼은 새로운 가족유산을 창조한다.

5. 평등한 결혼이 전통적인 결혼보다 더 쉽다.

6. 아이는 결혼생활을 보호해 준다.

7. 성 혁명은 부부간 성생활을 과거보다 더 좋게 만들었다.

 

7가지 모두를 공감하는 이도 있을 테고, 한 두 가지만 공감하는 이도 있을 테지만 결국 저자가 말하는 저 7가지 허구와 거짓을 보니 정말 우리는 결혼에 관한 잘못된 신념에 너무 의존해왔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부부라 해도 서로 다른 의견과 스타일을 가진 타인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 결혼만 하고 나면 '너는 나'가 되어야만 하는 사고방식이 자연스럽게 작용해 결국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아요. 아직도 큰 영향을 주는 낡은 세대의 전통이 결혼생활에 영향을 그렇게 미칠 수 있을까 싶지만 아무리 21세기 새로운 전통과 진정한 평등 결혼, 새로운 결혼모델이 생겼음에도 기대와 현실과의 괴리는 상당합니다. 즉, 결혼관계는 깨지기 쉽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정작 자신의 결혼생활은 소홀히 대하는 시대. 결혼생활이 지속하길 원한다면 이 결혼생활의 현실에 대해 솔직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얘기했듯 수명도 늘어나 더욱 길어진 결혼관계 기간을 보내려면 자신의 문제와 외적 영향을 동시에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은 상대 문제라고만 느끼는 것이 보통이지요.

 

 

내적 문제만 생각하다 보면 솔직히 해결이 더 힘들게 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의 상황을 반영해 가족체계적 사고로 접근하는 존 제이콥스 저자의 처방은 이 시대의 부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결혼관은 외적 요인이 생각외로 많이 작용하더군요. 그렇기에 우리 사회, 문화가 얼마나 깊이 결혼생활에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하는 게 우선이라고 하네요.

 

두 사람이 많은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삶을 공유하고 정서적으로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 부부로서 성숙하는 길은 서로의 차이점을 받아들이는 데 있습니다. 결혼생활의 어려움을 정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여 너무 늦기 전에 좋은 기회를 가질 가능성을 잡는 것이 결혼관계의 만족도를 높이는 길이겠네요.

 

'그 후로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를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결혼에 관한 7가지 거짓말>은 이 시대에 결혼을 앞둔 이들, 결혼생활을 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처방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