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int it Rock 1 - 남무성의 만화로 보는 록의 역사, 개정판 Paint it Rock 1
남무성 지음 / 북폴리오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Rock'n Roll Baby~~♪

음악을 자주 듣지 않는 저조차도 록스타 하면 딥 퍼플, 롤링스톤스, 더 후 등 몇몇 이름이 나오는데요. 사실 Rock 하면 심장이 터질듯한 사운드가 주는 압박감이 짱짱한 헤비메탈이 가장 먼저 떠오르긴하네요. 그만큼 헤비메탈이 록의 대명사인것처럼 생각해왔는데 이 책을 보면서 Rock의 새로운 면을 발견했습니다.

 

남무성의 만화로 보는 록의 역사 <Paint It Rock>는 총 3권 분량에 20세기 팝뮤직의 획을 그은 록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만화 형식이라는게 압권이네요. 방대한 록의 역사를 록스타들의 각종 에피소드를 통해 알려주는데 그 배경과 록음악의 성장과정을 만화로 표현하니 훨씬 쉽고 재미있게 다가오더라고요.

 

 

로큰롤 기초를 확립한 척 베리의 일화를 보며 척 베리의 음악이 이후 많은 아티스트에게 영향을 끼친 장면을 보며 아, 저게 척 베리 음악이었구나 새롭게 알게 되기도 했네요.

 

 

 

 

뭣보다 놀랐던 사실은 비틀즈에 관해 상당히 많이 다뤄져 있는데요, 얼마전 <존 레논 터스> 책을 통해 비틀즈를 오랜만에 떠올려보기도 했던터라 더 반가웠습니다. 그런데 헤비메탈만 생각한 좁은 록 세계관을 갖고 있던 저로서는 비틀즈가 비중있게 등장하니 얼마나 놀랬겠어요 ^^ 1권 표지에서조차 비틀즈를 내세웠으니 비틀즈가 록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짐작하게 합니다. 블루스의 한계를 넘어 수많은 장르로 창조된 다원적 록의 생성에 영향을 끼친 비틀즈는 록 세계에 큰 획을 그은 거였더라고요.



대중음악은 언제나 시대를 그대로 반영한다고 하지요. 당시 로큰롤이라는 장르가 나타난 시대 배경을 설명하며 그 당시의 신세대음악인 록의 탄생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전까지 흑인과 백인의 음악이 달랐지만 로큰롤이 유행하면서 음악에서만큼은 흑백의 차이가 상관없어지기도 했다 하고요, 기성세대가 반감을 품고 록을 비난할수록 아이들은 되려 열광하는 역효과가 나기도 하면서 젊은이들의 욕구에 충족시켜주는 음악으로서 록의 위상은 드높아지기만 했습니다.
 

 

 

생각외로 록의 세계가 넓더군요. 사이먼 앤 가펑클 음악도 기억나는데 그런 음악을 포크 록이라 하고, 롤링스톤스의 펑크 록, 그리고 퇴폐적이고 광기가 엿보이는 일명 뿅가리 뮤직인 사이키델릭 록, 아트 성격이 강한 프로그레시브 ...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저는 록은 그냥 록~ 수준이었지 싶네요. 

 

록은 그 어떤 장르보다 에너지가 넘치는 파워를 품고 있는 것 같습니다. 흔히 록 스피릿이라 말하기도 하는데 왜 유독 록에는 그런 말이 붙는지 당시 시대상황을 알게되니 이해가 되더군요. 음악장르란게 그 자체로 갑자기 뚝 생겨나는건 아니지요. 다른 장르와 혼합되거나 발전하며 탄생하는 그 흐름을 잘 다루고 있어 방대한 록 세계를 이해하기 좋은 길잡이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