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인 다이어트 상담소 - 당신의 다이어트에 딴지를 걸다
남세희.김미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세희 코치D의 새책이 나왔네요. 전작 <다이어트 진화론>을 무척 인상깊게 읽었던터라 이 책 역시 기대가 컸습니다. 이번에도 오옷~하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도 많았고, 뭣보다 다이어트계에 통용되던 '썰'의 진실을 알게되었네요.

 

목차를 보면 그동안 궁금했던 것들이 참 많이 보입니다. 물만 먹어도 살 찌는 체질이 있는지, 약수터 3종 운동이라 불리는 것들의 효과는 어떤지, 치맥이란 말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치킨에 열광하는 대한민국인만큼 치맥에 관한 이야기도 있고요. 놓치기 쉬운 숨은 복병들까지 아낌없이 까발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질문쯤이야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하면 답이 다 나오지 않아? 할만한 부분도 있겠지만 코치D의 전작 <다이어트 진화론>에서 '이 책은 인문서야? 실용서야?' 라고 할만한 느낌이 《이기적인 다이어트 상담소》 책에도 고스란히 이어진단 말이죠. 질문하고 단편적인 답만 주는게 아니라 문화, 과학 등의 분야를 끌어와 원리, 인과관계를 따박따박 짚어가며 그야말로 상식의 탈을 쓰고 통용되던 '썰'을 파헤쳐버립니다. 그 딴지에 할 말이 없게 만들 정도로 증거를 딱 제시하는 셈이죠.

 

 

다이어트 좀 하겠다는 사람들의 질문 중 대부분의 첫 문장이 이거랍니다. "저는 물만 먹어도 살 찌는 체질인데요~"

위중한 유전병인 희귀증후군이 아닌 이상 이런 체질의 가능성은 낮다는 것. 진화론 측면에서 바라보는 살 찌는 체질 썰!을 몇 가지 소개하는데 코치D는 유전자에게 죄를 묻지 않고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체질이라고 스스로 믿고 싶겠지만 사실 스스로 찌운 살일 가능성이 95%라는 것이죠. 식구가 다 동글동글한건 같은 공간에서 같은 식사를 하고 같은 생활습관을 공유하기 때문에, 즉 주어진 환경에 대한 적응의 결과인 셈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무시무시하게 많이 먹는거랍니다 ^^ 쌀밥, 대식에 집착한다네요. 고기 먹으러 가서도 된장찌개에 밥 한그릇 더 먹거나 냉면이라도 먹어야 제대로 먹은 느낌이 들죠. 전통이란 고정관념을 벗어나 한식을 객관적으로 파헤치며 지나치게 많은 탄수화물 식단을 경계하라고 합니다. 요근래 유행하는 먹방 역시 문제고요.

 

 

다이어트의 첫걸음은 흰쌀밥과 소금기로부터의 탈출이라고 합니다. 밥, 빵, 면, 떡 처럼 하얀가루로 만든 음식의 문제점을 내놓는데, 읽다보니 이거 정말 뭘 먹고 살아야 하는거지 라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네요. 하지만 걱정마시라. 코치D가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사회생활 하려면 어쩔 수 없이 외식을 해야 할 상황도 많이 생기는데 그런 상황에서 필요한 테크닉까지.

 

 

 

『 즐길 것인가, 지킬 것인가. 』 - p79

 

시중에 유통되는 다이어트 방식은 크게 세 종류라고 합니다. '얼마나' 먹을 것인가, '어떻게' 먹을 것인가, '무엇을' 먹을 것인가. 그런데 다들 문제점은 하나씩 안고 있다는 걸 알려주는 책 있나요? 이거 하나면 돼 방식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려줍니다. 세 가지 원리를 복합적으로 적용해 구성해야 하는, 다이어트 접근 방식을 바꿔야 하는 이유를 알려줍니다.

 

다이어트의 의미부터 제대로 파악해야 하겠죠. 다이어트는 체지방 감소지 체중감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 그리고 체지방을 줄여 없앤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다이어트의 최종 목적지는 쳬형변화라는 것입니다. 드럼통을 콜라캔으로 사이즈만 줄이는걸 원하지는 않죠. 콜라병이 될 것인가, 콜라캔이 될 것인가? 라는 질문의 의미를 생각하면 됩니다.

 

 

『 다이어트는 장기적인 생활습관의 개선이지 일시적인 인내력 테스트가 아니다. 』 - p260

 

실패하는 다이어트 밑에 '스트레스'가 깔려있다면, 성공하는 다이어트 밑에는 '자기애'가 깔려 있다. 』 - p266

 

 

다이어트는 스위치를 껐다 켜듯 단답형이 있는 게 아니라 균형점을 찾는 것이 관건이라고 해요. 정체불명의 '썰'보다는 스스로를 귀한 존재로 여겨 좋은 것만 보고, 좋은 것만 먹고, 좋은 것만 입고 쓰는 '이기적인' 방법이 해결책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라는 단어때문에 2030 여성의 문제로만 다루는게 아니라 진정한 다이어트의 의미를 되찾고 생활건강을 이야기하는 책인데다가 그저그런 실용서 다이어트책이 아니어서 전작 <다이어트 진화론>(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 도서)처럼 인문서를 읽는 느낌이 강했네요. 이 책의 참고문헌 목록만 슬쩍 봐도 일반적인 다이어트 책과는 다르다는걸 느끼게됩니다. 거기에 엘르 에디터 김미구의 질문은 상당히 예리해서 가려운 부분을 쏙쏙 긁어주는 느낌이네요. '상식의 탈을 쓰고 날뛰는 낭설'을 속시원히 풀어주는 책 《이기적인 다이어트 상담소》는 원리, 인과관계를 콕콕 짚어가며 막연한 '믿음', 그럴듯한 광고에 속지 않고 제대로 다이어트 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