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 사랑은 하고 싶지만 상처는 받기 싫은 당신을 위한, 까칠한 연애심리학
양창순 지음 / 센추리원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관계를 다뤘던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의 저자 양창순 박사의

신간 《나는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는 관계 속에서도 사랑, 연애를 집중적으로 조명해보는 연애심리 책입니다.

 

혼자 남는 것이 두려운 당신,

사랑을 하고 싶지만 상처는 받기 싫은 당신,

지금의 사랑이 불안한 당신,

금지된 것을 갈망하는 당신,

변화가 두려운 당신,

상대가 내 뜻대고 되지 않아 고민하는 당신,

또 다른 사랑을 기다리는 당신...

 

외로워서 연애?!

습관처럼 굳어진 연애패턴을 깨뜨릴 시간입니다.



 

Give & Take.

사랑을 제대로 하려면 상대에게 주는 법만큼 받는 법도 배워야만 하고, 사랑을 제대로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그렇게 진짜 제대로 된 사랑을 하고 싶으면 자신이 먼저 행복지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주제를 이끌어가는 바탕입니다. 나의 가치를 알아보는 제대로 된 상대를 만나는 것, 외로움 자체를 연애의 목적으로 삼지 말고,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말아야 합니다. 스스로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을 소중하게 대해줄 상대는 없다는 것입니다.


 

외로움을 채우기 위해 시작된 관계처럼 결핍이 있고 불안한 상태에서는 이성적인 판단이 힘듭니다. 자신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면서 타인의 감정을 왜곡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긴 어렵습니다. 어떤 관계에서건 결국은 나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만이 다른 누군가도 사랑할 수 있습니다. 


 

《나는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에서는 성숙한 사랑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사고방식과 다양한 감정적 사고방식을 소개하며 감정적 사고 탓에 관계를 그르치지 않게 조언하고 있습니다.

 

그러고보면 저도 결혼전에는 그저 의지할 사람, 날 인정해줄 사람 등 의존적인 느낌이 강했던 반쪽 연애만 했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누군가가 옆에 있으면 상처가 씻겨 나갈것만 같고, 지금보다는 행복해질 것만 같은 마음이 알게모르게 있지 않았었나 싶네요. 그렇게 당시의 고민에서 벗어나려고 시작하는 연애는 결국 사랑이 지닌 유한성 때문에 도돌이표처럼 다시 원래상태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 사랑을 한다는 것은 두 사람이 굳이 함께하기를 선택하지 않아도 별 문제 없이 살아갈 수 있지만, 더 행복하게 제대로, 잘 살기 위해 '함께하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혼자 있기를 선택하면 사람 때문에 힘들거나 괴롭거나 아플 이유가 없다. 그래서 사랑은 선택이라는 이야기다. 그러니 외롭다고, 힘들다고, 불안하고 불행하다고 또는 의지할 곳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누군가를 만나지 말아야 한다. 사랑을 도피처나 은신처로 삼지 말아야 한다. 사랑은 행복하려고 하는 것이므로.

 - p274


 

《나는 외롭다고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는 결국 인간관계 이야기입니다. 마음이 까맣게 타버리거나 감정소모가 큰 인간관계가 바로 사랑, 연애 아니겠어요? 불안감도 뒤따르게 마련이고요. 다양한 감정과 그것을 극복해내는 노력이 사랑의 과정인것이죠.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 이젠 이 말을 들으면 참 순진한 말이구나 싶을 정도네요. 인간이 늘 변화하는 존재이듯 사랑도 변화하는 것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막상 지혜롭게 맞서 변화를 추구하는 용기, 그렇게 달라지는 관계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가가 힘들기에 연애심리학 관련 책을 이렇게 읽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사랑은 받는 문제가 아닌 하는 문제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사랑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려면 지금의 나에게 충실해 나 자신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하고 나와는 다른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