넌 네가 얼마나 행복한 아이인지 아니? - 여행작가 조정연이 들려주는 제3세계 친구들 이야기, 개정판
조정연 지음, 이경석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초등학생들은 굿네이버스 주최로 희망편지쓰기 행사 대부분 참여할거예요.

우리 아이 학교에서도 매년 진행중이여서 지금까지 세 차례 희망편지를 썼었는데

그 덕분에 제3세계 아이들의 실상을 알게되어 아이도 부모도 많은 걸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넌 네가 얼마나 행복한 아이인지 아니?》 책 제목처럼 그 아이들의 이야기를 접하고나면 절로 이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답니다. 이 책은 인권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세계의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개정판으로 나온 책이어서 이 이야기의 주인공들의 이후 이야기를 언급해주네요.

탈출에 성공하거나 회복중인 아이들은 정말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을테고 여전히 부조리한 행태가 이뤄지는 곳이 많아 마음은 무겁습니다.

 

  

가봉, 아랍에미리트, 아프가니스탄, 케냐, 시에라리온, 코트디부아르,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인도 지역에서 낙타몰이꾼, 노예하녀, 빈민촌 아이들, 소년병, 목화밭과 카카오 농장에서 아동학대를 받는 어린이 아홉 명실화가 소개됩니다.

 

  

아이들의 참상을 알고, 그 어린이들의 권리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유괴나 납치는 물론 부모에 의해 팔려 오는... 믿고 싶지 않은 아동학대 실태를 보니 가슴이 아프네요.

 

생명은 귀하다는 것. 모든 어린이들이 다같이 살기 좋은 세상을 위해 이 책에서 조용히 외치는 아이들의 질문을 곰곰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이 한 아이에게는 희망의 끈이 될 수 있습니다.

 

 

 

비인간적인 행위를 하는 어른들, 지옥같은 현실을 살고 있는 아이들.

지구촌이라는 말이 무색할 지경입니다.

빈곤, 질병, 지역, 가정환경 등으로 소외받는 아이들이 너무나도 많았어요.

감금되어 임금도 받지 못한 채 죄수처럼 일하는 어린이들이나 마약을 맞고 소년병으로 전쟁터에 내몰리는 행태를 보면 소름이 끼칠 지경이네요.

정말 "넌 네가 얼마나 행복한 아이인지 아니?"라는 질문에 고개를 절로 끄덕이게 됩니다.

 

『 누가 나를 이렇게 만들었나요?

왜 나에게 총과 마약을 주었나요?

어째서 아무도 나를 구해 주지 않은 건가요? - p1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