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아저씨네 연극반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9
예영 지음, 김효진 그림, 심옥숙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시리즈 이번에 처음 접했는데 마음에 쏙 드네요.

초등 중-고학년 수준에 적당하고요, 아이 혼자 읽게 하지말고 부모님도 꼭 읽어보세요.

인문학동화 시리즈중에서 맨 처음 나왔던 1권 <공자 아저씨네 빵가게>가 특히 유명한데

이번에 《칸트 아저씨네 연극반》을 읽고나서 이 시리즈 다른 책들도 꼭 읽어봐야겠다 싶더라고요.

이런 교훈이라면 대환영이네요.

 

'천상천하유아독존', 자기만 돋보여야 하는 주인공 채리를 통해 약속, 배려, 협동을 알려주는 이야기입니다.

이기적이고 자존심 세우기 좋아하는 아이가 연극 수업을 통해 변화하는 모습을 보며

'함께' 살아간다는 것의 의미를 배울 수 있어요.

 

관심을 빼앗기면 못 견뎌하는 채리. 친구들은 무조건 자기 뜻에 따라주고 맞춰 주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아이입니다. 그러다 연극 수업을 맡은 칸트 선생님을 만나면서 채리는 변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좌충우돌 다양한 사건이 우리 초등학생들의 속마음을 참 잘 표현하고 있더라고요. 처음에는 공연할 연극을 정하는 것에도 여자 주인공이 나오는 것만 제안하던 채리였는데,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길래 채리의 심경 변화가 생기는 것일까요~

 

배움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배우는 것!

선뜻 이해하기 힘든 말이지만 아이들이 실생활에서 겪는 여러 사건속에서

칸트 선생님이 하나하나 가르침을 주고 있어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운 점은 없답니다.

  

충고 자체도 듣기 싫고 참을 수 없어하는 채리는 상처받은 자존심을 회복하는 방법 역시 제대로 알지 못하고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풀어내곤 했어요. 연극을 하고 싶어한 채리에게 진정 연극을 배우고 싶어서인지, 아니면 주인공을 맡아 돋보이고 싶어서인지, 주인공을 해야만 하는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라는 칸트 선생님의 말씀은 단비같네요.

 

『 말을 하는 것만큼 중요한 건 남의 말에 귀기울이는 일이다. 또 매사에 나를 돌아보고 반성하는 자세가 중요해. 우리가 서로의 말을 귀담아 들어 줄 때 오해가 사라지고 믿음이 생겨나겠지. 』 - p86

 

연극을 하는 진정한 목적은 바로 함께하는 즐거움이었어요. 그 즐거움을 위해서 신경 써야 할 게 바로 '배려'였고요. 우쭐해지고 싶은 마음에 열정이 과해지기도 한 일에서는, 넘치는 것은 모자란 것보다 못하다는 교훈을 남기기도 했고요.

 

『 인간을 이해한다는 건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는 게 아닐까? 』 - p151

 

이 책을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자녀교육에 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했어요. 채리와 부모의 모습을 통해 올바르지 못한 자녀교육의 문제점을 깨닫게 됩니다. 무조건 아이 기 팍팍 세워주는 게 능사가 아니라는 것.

착각 속에 사는 부모들에게 일침을 날리네요.

자기밖에 모르던 아이가 여러 친구와 어울려 연극 공연을 해내는 모습을 통해

'바른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이 책은 재미와 교훈을 고루 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멘토로 나오는 철학자 칸트에 관한 이야기도 상세하게 나오고

독후활동지도 함께 소개하고 있고 동화 내용과 교훈을 떠올리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하네요.

 

꼼꼼하게 구성된 이 시리즈에 반했어요. 아이마다, 부모마다 세세한 해결 접근방법은 차이나겠지만 바른 인성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참 고마운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