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꽃과 친구가 되었어요 풀꽃 시리즈 1
이상권 지음, 김미정 그림 / 현암사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5가지 풀꽃 이야기가 가득한 생태동화 《풀꽃과 친구가 되었어요

 

이 책에 등장하는 풀들은 참 흔한 것들이라는데 저는 관심이 없어서그런지 구분도 힘들고

아이가 물어보면 알려줄 수 있는 이름이 거의 없을 정도로 나무, 풀, 꽃.. 식물쪽에 약하답니다.

다행히 아이는 자연친화력이 좋은 편이라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는 있으니

이참에 이 엄마도 열심히 공부해겠습니다.

 

 

 

풀이 우리와 얼마나 가깝게 살아가는지, 다른 동물들하고는 어떻게 살아가는지

풀이라는 친구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여름방학동안 강원도 산골마을 할머니댁에 간 아이가 산, 들, 냇가 등을 오가며

다양한 에피소드속에서 풀꽃들을 만나는 이야기예요

 

 

 

"애기똥풀이면 풀에서 애기 똥 냄새가 나요?"

애기똥풀을 꺾으면 줄기에서 노란 즙이 나온다는데 이게 꼭 애기 똥 같다고 하네요.

실제로 보면 쑥과 비슷하다는데 쑥과 구별하려면 이렇게 줄기의 노란 즙을 보고 구별하면 된다고합니다.

설명만으로 나열되어 있었다면 그래도 감이 안왔을텐데 친절하게 사진으로 그 노란 즙을 보여주네요.

 

 

 

 

 

우리 아이들 이런 자연속에서 놀다보면 별의별 사건이 다 생기네요.

뱀에게 물리기도 하고, 식물에 쓸려 두드러기가 나기도 하고, 배앓이를 하기도 하고...

그럴때마다 신통방통하게 척척~! 흔하지만 쓰임새 많은 풀을 대령하니 입이 쩍 벌어지게 됩니다.

 

게다가 일상에서 만난 풀꽃들의 유, 풀꽃의 효능, 풀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 등

와아.. 이렇게 알려주는 분이 계시다니... 부러웠어요~

 

 

 

 

가느다란 풀이 단단한 지팡이가 되는 명아주는 정말 신기하던걸요.

 

봄에 끓여먹는 냉이, 동상을 치료하는 가짓대, 벌레 쫓아내는 부추...

모든 풀은 다 나름대로 쓸모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길가에 흔한 쑥이 코피를 멎게 해주는 걸 알게 되니 달리 보이기도 했고요,

배 아플땐 쓴 익모초가 좋다니 아무것도 아닌 풀이 이렇게 약초가 되기도 합니다.

 

동물들 역시 쓰지만 몸에 좋은 건 먹을 수 있다하고,

독성이 있는 건 알아서 피한다고 하니 참 경이롭습니다.

 

『 관심을 가지면 얼마든지 볼 수 있단다. 우리 아파트 주위에도 많아.

아마 너희 학교 주위에도 많을 거야. 관심을 갖지 않았으니까 모른 거지. 』 - p15

 

아이들의 일상에서 만난 풀꽃 이야기여서 정보만 나열된 식물이야기가 아닌,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스토리 구성이 매력있는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