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거짓말 : 성서 편 명화의 거짓말
나카노 교코 지음, 이연식 옮김 / 북폴리오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색다른 시각의 명화 해설을 하는 나카노 교코의 <명화의 거짓말> 두 번째 이야기 《명화의 거짓말 성서 편》.

그리스신화에 이어 이번 성서 편에서 종교화를 다루고 있습니다.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종교화를 즐기고 싶은 사람, 혹은 종교화를 통해 성경과 역사와 화가에 대해 알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책이라고 하네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로 나눠 성서에 나오는 인물이나 이야기를 화가들의 작품과 비교하며 화가들이 어떤 식으로 해석했는가를 살펴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명화들 중 중세시대 명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보니 그 시대배경상 기독교와 뗄레야 뗄 수 없는 수준이지요.

 

 

 

 

성서에 나오는 인물도는 비종교인이 봐도 자연스럽게 정리가 되는듯해서 보기 편했습니다.



 

 

 

 

 

비종교인인 저로서는 종교화를 보면서 몇몇 종교화는 사실 좀 무섭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그만큼 충격적인 잔인함이 있는만큼 그림 한 장으로 설득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닐까라고도 느꼈고요.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들며 설명하거나, 상반된 해석의 경우 여러 해석을 소개하는지라 성서에 대해 아는게 없는 제가 읽어나가기에는 비기독교인 입장의 저자의 해설이 코드가 맞아떨어졌다고도 할 수 있는데, 저자 스스로도 후기에 적었다시피 종교인이 읽으면 어떤 부분에서는 할 말이 많이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종교화라는 특성상 순수하게 그림의 스킬 외에도 성서를 통한 배경지식을 알고 보면 그 느낌은 배가 된다는게 확실하긴 하네요.

 

 

 

"설마 그럴 리가", "아니, 잠깐, 잠깐." 처럼 추임새도 넣어가며 해설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은 비종교인이 접하는 종교화 해설서라는 주제에맞게 감칠맛나게 읽는 재미를 줍니다. 동일한 성서 내용도 여러 화가들의 제각각의 작품을 서로 비교하며 보는 재미도 있네요.


 

 

 

 

 

 

 

서양에서 가장 많이 그려진 그림이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힌 장면인 [책형도]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 다비드상처럼 멋진 균형감을 그려낸 디에고 벨라스케스의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 작품을 통해 어떻게 이런 균형감을 표현했는지의 비밀도 알 수 있었고 그와 관련한 성유물 개수 등 역사적 이야기는 물론 십자가 위의 예수가 내려다 본 시선을 그려낸 제임스 티소의 『십자가 위에서 그리스도가 본 모습』 작품을 함께 소개하기도 하네요.

 

서양 회화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종교화', '기독교회화'.

역사적 종교 사건은 최대한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고, 다양한 관점을 접해볼 수 있다는 것이 나카노 교코 명화 해설의 독특한 방식이니 《명화의 거짓말 성서 》을 신앙이나 교리를 깊게 파고들지 않고 하나의 문화로 즐기는 명화감상 측면에서 바라보면 만족스러운 책이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