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가 되라 - 당신의 가능성을 폭발시키는 감정의 힘
에릭 라르센 지음, 김정희 옮김 / 한빛비즈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만 하면서 결정적인 순간 주저하는 한계를 돌파하는 것은 진심이 담긴 감정에 있으며 인간 본연의 욕구와 감정을 극대화해 태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는 북유럽 최고의 멘탈 트레이너 에릭 라르센의 책 《최고가 되라》.

 

“당신의 능력은 항상 당신의 상상을 초월한다.

최정예 공수부대 사관학교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그 이상의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멘탈 트레이닝 기법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아는 걸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에 관해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그것은 사소한 선택(결정)에서 차이난다고 합니다. 본능적으로 '안전한' 해결책을 선택하는 경향을 가진 인간은 성과를 향상시키고 싶다면 이 안전지대를 벗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 내가 이 책을 쓴 이유는 세 가지다. 첫째, 당신이 자의식을 높이고 사고방식을 개선하도록 돕는 것. 둘째, 당신의 실행 능력에 해가 되는 사고의 특정 패턴을 바꾸도록 돕는 것. 셋째, 내가 '좋은 기분'이라고 부르는 것들을 당신이 더 많이 경험하도록 돕는 것.』 - p15

여기서 좋은 기분이란 뭔가를 성취할 때,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사실을 자각할 때 느끼는 좋은 기분을 말합니다.

 

사소한 선택에서 차이난다고 하니 이전의 습관들을 끊고 자기 자신을 들여다볼 마음의 준비가 우선 필요하겠지요. 인내, 끈기, 의지력을 바탕으로 일상생활, 깨달음, 결심하기, 목표 정하기, 좋은 습관 만들기를 구체적인 사례를 다루며 실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신적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 멘탈 트레이닝을 특정 유형의 정신적 충격에서 회복하거나 결점을 보완하는 일 정도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았다. 하지만 내 관점에서 멘탈 트레이닝, 즉 정신 단련은 금융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수학문제를 풀거나 기업 관리자가 직원들에게 열정을 불어넣는 것, 혹은 스키 선수가 평소에 훈련 일정을 잘 소화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기술일 뿐이다. 따라서 다른 어떤 기술과 마찬가지로 멘탈 트레이닝 기술 역시 훈련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p39

 

사소한 차이가 모여 결정적인 차이를 만든다는 것은 그렇기에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사소한 일상에서 주의력을 날카롭게 유지하게 하는 하루 일과의 중요성으로 나아갑니다. 그가 말한 폭발하는 감정을 이용한다는 것은 습관을 바꾸는 방법에 감정을 이용하는 것이 됩니다. 최선을 다해 값진 삶을 살았는가...... 삶을 넓은 관점으로 바라보는 준비가 필요하기도 하고요.


 

『 인생은 당신에게 주어진 선물이다. 다만 이 선물은 1회용이다. 』 - p70

『 다른 사람들은 대부분 여기서 포기하지. 하지만 난 계속 갈 거야. 』 - p109


 

의도적으로 감정을 자극함으로써 변화를 기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 본성을 깨뜨리려 노력해야 합니다. 시련을 이겨낸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생각해보면 솔직히 잠들어 있던 경쟁심이 깨어나기도 합니다. 의지력, 배짱, 훈련. 이 세가지가 있다면 필요한 요소를 갖춘 셈이라고 하네요.  

 

 

최고가 되라는 것의 숨은 의미는 결국 최선을 다하라는 의미입니다. 그것도 사소한 하루 일과에서부터 말이지요. 습관에 따라 사는 생활의 힘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습관은 생각해보고 하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 하는 것이라며 사람들이 변화를 꺼리는 건 대개 그것을 희생이라고 느끼기 때문이라 합니다. 하지만 습관이 들면 더 이상 희생이라고 느껴지지 않게 됩니다. 결정적인 성공의 열쇠는 결국 준비의 차이, 작은 것까지 놓치지 않는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 그렇기에 멘탈 트레이닝이라 것은 내 인생을 이루는 지금 이 순간을 얼마나 정신차려서 아낌없이 최선을 다하고 있느냐는 것이겠네요.

 

군인 출신이어서 그런지 저돌적인 문체에 '네 정신을 바로 잡아주겠어' 라는 강렬함이 풀풀 풍깁니다. 책에 소개된 사례는 주로 스포츠 분야, 기업 분야가 많은데 그들의 '최고'의 의미와 나에게 있어 '최고'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그 어떤 '최고'를 위해... 감정의 힘을 이용해서 저자가 말하는 '좋은 기분'을 느껴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