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가기 싫은 날
김기정 글, 권문희 그림 / 현암사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저,중학년용 동화 《학교 가기 싫은 날》은

김기정 작가님께서 다른 매체를 통해 발표했던 어린이 단편동화 6편이

전래동화작가 권문희님의 그림과 함께 이 책 한 권에 쫘~악 수록되어 있습니다.

 

옛이야기 형식에서 현대물까지 고루 담겨있어요.

 

 

 

 

<대통령의 소원>은 소원을 들어주는 도깨비 방망이를 현대물로 각색한 형식인데요

영부인의 욕심이 지나쳐 결국 그 화가 자신에게 되돌아온다는 줄거리예요.

 

 

 

 

<학교 가기 싫은 날>은 학교 가기 싫어 핑계만 대는 노아라는 여자아이의 이야기입니다.

폭설이 내린 날, 눈 굴을 파며 학교에 가는 길에 일어나는 신나는 모험담이네요.

아이의 눈에는 저렇게 폭설이 내린 날 눈 굴을 판다는 것 자체가 정말 상상만해도 즐거운 일이 아닐까싶어요.

어른들은 죽을 맛이겠지만요 ;;

 

 

『 사람은 이 산에서 젤로 큰 멧돼지보다 힘도 세 보이지 않아요.

날카로운 발톱도, 뾰족한 이빨도 없어요.

깜깜한 밤처럼 시꺼멓지도 않은데, 엄마는 왜 무섭다고 했을까요?

- <주먹 호랑이> 중에서

 

겨울을 나야 하는 몸집 작은 호랑이의 소망을 이야기한 <주먹 호랑이>를 읽으면서

그 어느 것보다 무서운 존재는 인간이란 것에 마음이 아프네요.

사람 눈에 띄지 마라고 일부러 작게 낳았다는 엄마 호랑이의 말을 듣고 있으니 에구구..

 

 

 

<도미 동자> 이야기는 판타지 느낌을 받았어요.

우리 집안 곳곳에 정말 작은 인간들이 몰래 다닐것만 같은 느낌이...

매일 일곱 시만 되면 나타나는 작은 사람들.

잔치집에 가야 한다는데 매일같이 집 안에서만 맴돌고 있어요.

우리 주인공은 작은 사람들을 어떻게 도와줄까요.

 

 

 

<내가 니 할애비다>는 십장생 이야기입니다.

오래오래 사는게 자랑거리인 열 가지 오래 사는 녀석들의 이야기.

제각각 거드름을 피우며 누가 제일 나이 많은지 뻐기는데

개구리 올챙이적 시절 모르는 발언이 마구 오가네요 ㅎㅎ

 

 

 

 

<꼬마 도깨비 꼭꼭 숨은 사연>은 꼬부랑 산길에서 만난 도깨비와 숨바꼭질을 하는 이야기인데 결말에서 빵 터졌어요.

우리 아이가 가장 재밌게 반응한 이야기이기도 하고요.

 

전래동화 그림책 작업을 많이 하신 분의 그림이라 그림풍도 참 정겹지요.

글을 쓴 김기정 작가님께서 말씀하신게 기억에 남네요.

 '이야기'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시키고 상상하는 힘은 곧 생각하는 힘으로 연결되니

'이야기'란 것은 아이들 마음의 거름과 씨앗이 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거짓말 같은 이야기, 익살스런 이야기, 가슴 따뜻하게 하는 여섯 편의 다양한 이야기의 힘을 아이와 함께 누려봤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