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사회학
전상인 지음 / 민음사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너희가 사회를 아느냐?"

편의점을 통해 우리 시대의 삶과 사회를 말하는 책 《편의점 사회학》이 던지는 화두다.

 

파출소나 우체국보다 훨씬 찾기 쉬운 '국민점포' 편의점.

현대 사회의 축도이자 도시 생활의 단면인 편의점을 알면 우리 사회가 보이고 우리 시대가 읽힐 것이라는 기대가 《편의점 사회학의 출발점이다. 편의점의 개념과 역사, 한국사회에 등장하고 확산된 과정, 한국형 편의점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이론적 가이드이자 분석적 프레임을 통해 편의점 사회학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고 있다.

 

1년 365일 24시간 영업하는 편의점 공화국 시대.

시간, 장소의 편리성과 상품의 상대적 다양성이라는 매력을 가진 편의점의 이면에는 프랜차이즈 체인형이라는 갑과 을의 시스템 속에 또다시 을 중의 을이라는 편의점 알바까지. 편의점 사회의 다양한 명암을 갖고 있다.

 

 

『 오늘날 우리나라의 편의점 업계는 일찍이 마르크스가 예견한 "자본의 집적 및 집중의 증가 현상"을 보여 준다. 소수 거대 자본의 독점력이 나날이 증가하는 가운데 신규 업체가 뚫고 들어가기에 편의점 시장의 진입 장벽은 현실적으로 너무나 높다. 이른바 '그들만의 리그'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 - p49

 

우리는 과연 편의점에서 무엇을, 그리고 왜 사는가. 우리에게 꼭 필요한 물건을 주체적으로 선택하는가, 타율적인 조건 속에서 무심코 사게 되는가. 편의점에 의해 '소비하는 인간'으로 만들어지고 길들여지는 측면은 필요에 의해 편의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편의점에 의해서 필요가 생기는 논리 구조다. 상품의 세계인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소비는 더는 개인적인 선택이 아니라 사회화된 행위라고 한다.

 

흥정, 에누리없이 살 것인가 말 것인가. 그것뿐인 쇼핑의 맥도널드화와 더불어 매뉴얼의 공간, 무관심, 기계적 관계로 인간적 요소가 개입할 여지가 거의 없는 편의점의 포스기, 유통관리 부분은 편의점이야말로 정보기술혁명이 이끌어낸 정보산업의 대명사라는 것을 말해준다.

 

 

『 편의점은 유통 분야에 있어서 효율성과 계산성, 예측 가능성, 그리고 통제성으로 대변되는 합리적 근대 사회의 대표적 화신이다. 한편으로 그것은 현대인이 좋아하는 장점과 매력으로 가득하다. 』 - p86

 

한국경제의 세계화 과정에서 유통산업 구조가 생계형에서 기업형으로 변모하기 시작했고, 24시간 사회로 인해 즉시성과 처분성의 수준이 높은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일회용 생활용품 등의 성장 그리고 모바일 시대에 걸맞은 최대한의 자유와 프라이버시를 요구함과 동시에 거대한 관대와 무관심의 배려를 오히려 편하게 생각하면서도 엄청난 경쟁과 불안, 방황, 위험 속에 버려지는 이 시대의 성격을 고스란히 엿볼 수 있는 곳이 바로 편의점이다. 한마디로 쿨해도 너무 쿨한 것이다. 88만 원 세대의 밥집 역할이면서 ATM 기계, 약국, 간이주점, 택배 등 복합 만능 생활거점인 편의점은 양극화 시대임에도 일탈의 공간으로 작동하므로 현실의 구조적 모순을 잊거나 참게 하는 아편과도 같은 곳이다.

 

 

 

 

『 편의점의 존재 양식이 내포하는 사회적 의미를 자각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오늘날 편의점이 불안하고 부정의한 양극화 시대를 유지하고 지탱하는 모종의 버팀목이나 보호막 역할을 하고 있지나 않을까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 』 - p145

 

《편의점 사회학》에서 말하는바 대로 편의점을 보면 한국 사회를 읽고 말할 수 있다.

저자는 편의점이 과연 누구를 위한 '편의'이고, 무엇을 위한 '편리'인가? 편의점 이면의 불편한 진실을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고 거론한다. 우리 사회가 정작 어떤 방향으로 치닫고 있는지 진지한 물음이 필요할 때라는 것이다.

인문·사회과학적 시선으로 편의점에 대한 사회학적 재발견을 하 《편의점 사회학》을 통해 을의 공간, 편의점 사회의 명암을 엿볼 수 있다. 이 사회가 고스란히 들어있는 이 책을 읽다 보면 너무나도 생생한 현실에 가슴이 답답해지기도 하지만 이런 화두를 던지는 저자 같은 사람이 있어서 다행이다 싶다. 함께 고민해 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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