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랑드르 미술여행 - 루벤스에서 마그리트까지 유럽 미술의 정수를 품은 벨기에를 거닐다
최상운 지음 / 샘터사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예술기행 작가 최상운의 벨기에 미술여행기 《플랑드르 미술여행 

루벤스에서 마그리트까지 유럽 미술의 정수를 품은 벨기에를 거닐다.

 

벨기에의 도시를 여행하며 그 지역의 유명한 미술관, 성당을 방문해 플랑드르 미술을 소개하고 도시내 건축양식, 일상의 모습 등의 사진도 담긴《플랑드르 미술여행》

 

플랑드르는 벨기에의 지방명으로 미술사에서 플랑드르 미술이라 함은 16세기까지 네덜란드와 벨기에에서 발전한 미술로 17세기초 네덜란드 독립 이후 벨기에지방 미술의 대명사로 불린다 한다. 플랑드르라는 말은 모르는 이들도 플랑드르 미술 작품이라 일컫는 작품들을 보면 아~! 할 정도로 유명한 화가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다. 초기 플랑드르 회화의 거장들은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이끈 예술가들과 더불어 서양 회화 역사의 혁명적인 그룹을 형성했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다. 

 

플랑드르라는 말이 생소하다고? 우린 이미 알고 있는 단어였다.

애니메이션 플란다스의 개의 원작 동화 <플랜더스의 개>에서 플랜더스라는 말이 바로 플랑드르의 영어식 이름이었던 것. 플랑드르 회화에 속하는 화가들 역시 여기저기서 작품으로 이미 만나 본 얀 반 에이크, 루벤스 등 상당히 많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제대로 정리가 되기도 했다.

 

북유럽중 상업활동이 왕성한 곳으로 국제무역의 중심지로 전성기를 누린 브뤼헤.

명화를 품은 고건물의 도시인 겐트.

플랜더스의 개 동화의 배경이 된 루벤스의 도시 안트베르펜.

유럽미술의 정수가 모인 유럽의 중심지이면서 벨기에의 수도이자 EU의회가 있는 브뤼셀.

 

도시마다 교회당이 많은 것으로 보아 신앙심이 높았다는 것을 짐작하게 하고, 부르주아 상인들의 신분상 약점을 숨기기 위한 값비싸고 고귀한 미술작품이 성행하게 되면서 리얼리즘과 우아함을 겸비한 플랑드르 미술이 발전한다.

 

애니메이션 플란다스의 개에서 네로가 파트라슈와 함께 마지막으로 보던 그림이 바로 안트베르펜의 노트르담 성당에 있는 루벤스의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 작품이다. 파트라슈와 우유를 배달하던 곳이 안트베르펜이었고 실제 배경이 있는 곳이라니 더 애뜻하게 다가온다. 화가를 꿈꾸던 네로의 고향이 품은 명작들이 많은 안트베르펜은 매력적이었다.

 

 △ 애니메이션 <플란다스의 개> 장면 

 

△ 네로와 파트라슈가 본 루벤스의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를 소개하고 있는 페이지

 

벨기에 최고 수준의 미술관들이 모인 수도 브뤼셀은 지리상으로는 플랑드르에 속하지 않지만 플랑드르 특유의 분위기는 충만하다. 초기 플랑드르 회화에서부터 현대미술작품까지 품고 있는 도시인데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마그리트 미술관이 그곳에 있었다. '시적인' 제목이 없으면 작품이 완성되지 않는다고 보는 마그리트의 수수께끼같은 신비한 그림들의 배경도 작가는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사진마다 북유럽 특유의 느낌을 만끽할 수 있고 옛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듯한 분위기를 풍기는 벨기에는 생각외로 매력적이다. 《플랑드르 미술여행》은 옛날 플랑드르 회화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앙소르, 모딜리아니, 마그리트 등 벨기에의 주요 현대 예술가의 작품도 함께 소개하며, 작품 배경이 담긴 그림에 숨은 이야기와 더불어 건축물, 도시의 분위기 등 역사도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미술을 잘 모르는 사람도 즐겁게 볼 수 있는 미술여행 에세이다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