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3.12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아.. 12월호 표지를 보니 벌써 올해도 그럭저럭 다 지나가고 있구나~

한해를 마무리하는 12월호답게 뒤돌아보고, 반성해보고, 의기충전해보는 글이 가득하다.

 

 

한해동안 내가 뭘 좌절했는지, 포기했는지, 한 발 앞서 나갔는지 뒤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만든다.

'이런 어려움이 나중에 약이 될 수도 있다'라는 긍정적인 믿음을 갖는 것 자체도 중요하고 한 번 이겨내면 분명히 전과는 달라지는 자신감이라는 것을 갖게 되기도 하니 너무 쉽게 좌절하지는 말자라는 '자신감'을 주제로 한 발행인의 글을 시작으로, 연장선상으로 읽어볼 만한 글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양은자의 다락방 책꽂이> 코너에서는 법륜 스님의 강연회에 갔다가 느낀점을 적었는데, 달리기를 하다 넘어져 무르팍이 깨지면 툭툭 털고 일어나서 빨간약을 바르는 게 아니고 왜 넘어졌을까, 넘어졌을 때 사람들이 웃었겠지? 그 생각만으로 가슴 찢어지게 아파하고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며... 인생이 한결 가벼워지게 마음 먹고 살아보자고 다짐했다는 글을 읽으며 나 역시 그녀의 다짐에 동참하는 다짐을 해본다. 법륜 스님의 <인생수업>의 한 구절을 덧붙여놨는데 긍정적인 마인드가 내 삶의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잘 나타낸 글귀다.  『 무조건 잘될거라는 낙관이 아니라 '일어나버린 일은 항상 잘된 일이다' 이렇게 긍정적으로 보면 어느 상황에서든 배울 수 있습니다

 

<씨뿌리는 사람들> 코너에서는 바이맘 이라는 기업을 소개하고 있다. 방한용 실내 텐트를 만드는 곳인데 에너지 빈곤 가구에 지원하는 용도로 냉골에서 며칠이나 굶고 있던 어르신네 집에도, 영하 40도를 밑도는 몽골에도 지원하는 착한 기업이다. 회사 이름처럼 엄마의 품을 닮은 기업으로 꾸준히 이어지길 응원해본다.

 

<양희 작가의 행복일기>너는 아프리카 이야기편을 끝내는 마지막 글이 실렸다. 아프리카에서 살다 가기로 한 날들은 딱 1년으로 예정했던터라 하루하루가 늘 새로운 날이자 마지막 날이기도. 『 이처럼 사탕을 아꺼먹듯이 하루하루를 살아온 적이 또 있었나? 어제와 같은 오늘, 오늘과 같은 내일이라며 시간을 함부로 쓰지는 않았나? 어떤 날이든,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간절하게 그러나 아름답게 살겠다는 다짐은 2014년을 선물처럼 받아들고 귀하게 살아야겠다는 다짐으로 끝을 맺는다.

 

<여우숲 일기> 코너의 김용규님도 전체적인 아듀 2013 맥락의 글을 남기셨다. 우리 삶에 필요한 세 가지 자세라는 제목으로 내 현재와 내 미래를 위한 소중한 말을 들려준다.

첫째, 삶은 지금에 머물러야 한다. 힘을 다해 살아내는 것이 우리의 의무다.

둘째, 모든 상황에는 길흉이 함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삶의 국면이 변할 때마다 끌려다니지 않으려면 어둠을 잘 다루어 밝음에 이르게 하고 밝음을 어루만져 어둠을 건너야 한다.

셋째, 멈추지 말아야 한다. 먹구름이 몰려왔다고 멈추는 것은 어리석은 처신이다.

 

 

이번 12월호는 한 글자 한 글자 읽어내려가기가 아쉬울 정도로 평소 특별히 애정했던 연재 코너들이 막을 내리는지라 아껴서 봤다. 그림이 이뻤던 <다정한 구멍가게> 코너도, <여우숲 일기> 코너도... 가슴에 따스함을 남겨주고 가는구나~

2014년에는 어떤 이야기로 매달 기쁨을 줄 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