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에게 힘이 되는 아빠의 직장 생활 안내서 - 직장 선배들은 가르쳐 주지 않는 18가지 업무 노하우
김화동 지음 / 민음인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모든 아버지를 대신하여 당신을 응원합니다" 

 직장 선배들은 가르쳐 주지 않는 18가지 업무 노하우 

 

 

하위직 15년, 중간관리직 10년, 차관급 고위직 몇 년을 두루 경험한 32년 공무원 생활을 한 정통관료이자 세 딸의 아버지 김화동님의 가장 현실적인 유산. 이 세상에 첫발을 딛는 아들딸들에게 전하는 애정이 어린 실무경험의 정수를 담고 있는 책 《딸에게 힘이 되는 아빠의 직장 생활 안내서 

둘째 딸이 취직하면서 평소 마음에 뒀던 요령을 메모해 A4용지 한 장에 담아 옷장에 붙여줬더니 반응이 나쁘지 않은 것 같아 거기에 살을 붙여 이 책이 탄생하였다. 제목만 봐도 든든해지는 마음이다.

 

《딸에게 힘이 되는 아빠의 직장 생활 안내서》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어떤 '능력'에 대한 것들이 아니라 직장 생활 혹은 삶의 '기본, '원칙', '방향'에 대한 것들이다. 직장인의 '됨됨이'에 대한 강조를 이야기한다. 아버지로서, 사회생활의 선배로서 이것만은 뺄 수 없다고 생각한 것을 압축해 직장생활의 사이클을 고려해 업무를 추진할 때의 기본기 다지는 방법, 다른 구성원들과의 관계,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변화를 주춧돌 삼아 직장 생활의 고비에서 한 단계 딛고 일어설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간단하지만 효력이 큰 방법인 '15분 전 도착' 이라는 기본기는 모든 생활방식에 적용 가능하다.

출근 시간 15분 전에는 도착해서 "오늘의 할 일 목록 작성하기"는 특히 중요한데 목록 만들기의 장점은 대충 뛰어넘었던 것을 실천하도록 스스로 채찍질한다는 사실이다. 15분을 투자해 생각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집중해서 처리할 경우 일에 대해 체계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고 중요한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구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것이 '생각하는 능력'이기 때문에 무조건 15분 일찍 이라는 물리적 시간 개념보다는 '어떤 일을 할 때 대비 가능한 여유 시간을 확보하는 것'. 그런 마음 자세로 대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15분이다.

 

 

 회사는 일할 장소와 시설, 각종 편의를 제공하고 과제도 부여하지만, 그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세세히 가르쳐 주지는 않는다. 그건 각자의 몫이다. 내 일을 감독하는 사람이 바로 나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회사에 내 흔적을 남기는 비결이다.

 

 

 

'너의 1차 고객은 상사이다. 회사의 고객과 너의 고객은 다르다'를 짚어준 부분이 특히 기억에 남는데 이런 말이야말로 회사가 아닌 바로 아빠만이 해줄 수 있는 말이다. 나의 고객은 바로 위 또는 2단계 위의 상사라는 것. 현실은 복잡미묘하다. 회사를 선택할 수 있지만, 상사는 선택할 수 없다. 직장생활 전반을 좌우하고 영향을 끼치는 위치의 상사와의 관계에 대한 맞춤형 조언은 가히 실용적이다. 상사를 과소평가하지 말고, 왜 그가 상사인지는 분명 이유가 있다. 젊은 부하 직원들은 대개 그 이유를 몰라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그렇다고 상사의 비위나 맞추거나 약삭빠른 처세를 하라는 것은 아니다. 힘든 상사를 만나기도 하겠지만 간단한 진실은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점이다.

 

A6 카드를 활용한 메모 습관도 소개하는데 이는 정보의 돼지저금통으로 불릴 수 있다.

지식을 축적할 수 있고, 그 지식에서 삶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언제든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스티브 잡스가 창의성은 점과 점을 잇는 것이라 말했듯 평소 메모한 자료들이 하나의 점이 되고 그것이 서로 연결되어 새로운 것들이 탄생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려준다.

 

 

아빠와 차 한잔 코너는 살갑다. 툭툭 던지는 문장 하나하나가 귀중하다.

평소 해 온 행동이 회사생활 한다고 갑자기 달라지진 않을 터. 사람으로서 사람다운 자질을 이야기해주는 것이 진정 부모 마음이 아닐까.

아낌없는 조언을 끝으로 "그리고 지금은 사랑할 때다" 라는 마지막 말을 남길 때에는 왜 그리도 뭉클해지던지.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다.

직장생활이든 삶이든 기본 마인드를 차곡차곡 잡아주고 있는 《딸에게 힘이 되는 아빠의 직장 생활 안내서

 

 일하고, 그리고 사랑하고 사랑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