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는 길이 있단다 - 민족과 교육을 사랑한 으뜸 기업가 대산 신용호 샘터 솔방울 인물 13
김해등 지음, 김진화 그림 / 샘터사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사람을 책을 읽으면서 됨됨이를 배워 나가고 지식을 얻어 미래를 개척해 나가기도 하므로 책이야말로 진짜 선생님이라 할 수 있다는 의미인 책이 사람을 만들기도 한다는 저 글귀는 교보 건물 곳곳에서 직접 봤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워낙 유명한 글귀여서 한 번쯤 들어본 문구일 테다. 이 같은 이념을 가지고 '교보생명'의 창립자이자 우리나라 최고의 대형 서점인 '교보문고'를 세운 대신 신용호님의 일생을 이야기하고 있는 어린이용 위인 책 <책에는 길이 있단다>

  

어린 시절 몇 년간 앓았던 폐병을 기적처럼 훌훌 털고 보통학교에 입학하고 싶었지만, 나이가 많아 거절당하면서도 좌절하지 않고, 미국 링컨 대통령은 학교에 다니지 않았는데도 틈만 나면 책을 읽었기에 학교를 나온 사람들보다 지식이 훨씬 깊었다는 걸 생각하며 어린 신용호도 만나는 책을 스승이자 학교로 삼겠다는 다짐으로 독학을 하며 귀중한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렇다고 마냥 책만 읽은 것이 아니라 세상 물정도 중히 여겨 천일 독서로 쌓은 지식과 경험을 무기로 사업가가 될 꿈을 키운다.

막대한 자본을 앞세운 일본인 틈에서 조선인이 성공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처럼 어려웠던 시대상황에서 능력을 발휘해 볼 기회가 있는 중국으로 가서, 그간 독학으로 쌓아 온 실력과 젊음, 포부를 담보로 민족을 위한 사업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신용호.

위기도 있었지만, 역경을 딛고 일어나는 정신 하나만큼은 정말 탄성이 나올 정도로 강력했다.

주어진 환경이 열악하다 해서 꿈을 펼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는 것을 몸소 보여준다.

중국에서 한마디로 잘 나가는 급성장한 사업가였지만, 해방되고 혼란을 틈타 자본과 기술을 앞세운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들이닥칠지도 모를 일이 걱정돼 해방된 조국에서 사업가의 꿈을 드디어 펼쳐 나가게 되는데 그러다 한국전쟁을 거치며 공장을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악질 자본가로 처형되었던전쟁통에서도 기적적으로 살아났던 일화는 '신용'을 쌓아왔던 그이기에 가능한 일이었을 테다.

 

전반적인 경제적 어려움이 많았던 그 시절, 학비를 내지 못해 학교를 그만두거나 소를 파는 일을 보며 당시엔 세계 어디에도 교육, 학자금과 연결된 보험 개념이 없었던 시절에 교육보험이란 것을 만들고 교육보험으로 보험업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세계보험협회 '세계보험대상'을 받기도 한다. '교보'는 교육보험의 준말에서 가져온 이름이라 한다.

이후 지상 22층, 지하 3층의 교보빌딩을 건설하고 운동장보다 넓은 서점이 지하에 들어서게 되며 교보생명의 창립 이념인 국민 교육 진흥을 바탕으로 한 책의 중요성을 몸소 실천한다 

 

책과 사람을 잇기 위한 노력은 광화문 명물로 일컬어지는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주는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광화문 글판으로도 그의 이념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올해로 대산 신용호 선생님이 돌아가신지 10주년이 된다고 한다.

사업가가 지녀야 할 자세는 물론 그분에게서 나는 배움의 향기, 책 향기, 글 향기, 나눔의 향기를 이 책을 통해 함께 느껴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