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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에 욕심내는 아이 공부에 싫증내는 아이
박민근 지음 / 청림출판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소아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원장, 조선일보 교육섹션 <맛있는 공부>에 박민근의 심리치료를 연재중인 독서심리치료사의 학습과 의욕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물인 책 <공부에 욕심내는 아이 공부에 싫증내는 아이>
아이의 개성과 학습심리를 살피고 공부욕심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하고 현실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예전에 감명깊게 읽었던 와이즈베리 출판사의 <문제는 무기력이다>의 어린이판 격이다. 겉으로 보기에 활동은 정상적으로 하면서도 내적의욕이 없는 학습된 무기력 상태! 학습 무기력증에 대해 풀어내고 있다.
당신은 지금 '아이중독'인가?
공부라는 큰 산을 넘자면 때로는 지루함, 슬럼프, 각종 스트레스 등 숱한 방해요인을 만나게 되는데 심리능력이 완성되지 않은 아이에게 이런 난관은 극복하기 어려운 일이다. 한국의 교육이나 입시체제에 문제가 많은 건 사실이나 학습 자체가 부당하거나 불합리한 일은 아니라는 점은 분명하다. 아이의 마음이 바로 서야 제대로 학습을 할 수 있다. 학습 마음력은 아이의 학습을 심리적으로 뒷받침하는 심리능력이다. 적절한 조력이 아닌 엄마의 부적절한 간섭은 아이를 무기력하게 만든다. 학습 마음력을 바로 세우는 법을 찾아야 한다.
애초에 인간의 뇌는 공부하도록 설계되어 있지 않고 쾌락본능이 높다. 공부에 꼭 필요한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까다롭고 복잡한 공부습관 들이기 과정이 필요하다. 공부에 대한 바른 의미와 가치 정립이 필요하며 학습의욕의 적을 감지하고, 끈기와 학습에 대한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시켜 만족지연 능력을 올려줘야 한다. 이에 필요한 학습 마음력은 <낙관성> <공감능력>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다.
학습마음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쉽게 알고는 있는 의욕과 동기를 뜻하는 자기주도성이다.
자기주도학습은 방법이 아니라 마음이다. 학습에 인해 신독을 지키는 것. 한번 반복 조건화된 습관을 불편한 심리를 느끼지 않으면서 꾸준히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습관의 과학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믿음, 가치관이다. 믿음이 없어지면 회의에 빠져 도로아미타불이 된다는 것.
엄마의 양육 스타일을 점검하라!
엄마 공포증은 시험 자체에 대한 두려움을 증폭시켜 시험공포증으로, 그리고 이는 책읽기와 학습전반에 대한 공포증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한다. 과연 나는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반성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겠다. 아이의 마음이 성장하는 집이 바로 공부 욕심이 성장하는 집이다.
몰입독서를 잊으라!
물리적 환경 점검은 물론 가족의 독서문화에 대해 일러둔다. 몰입독서가 아닌 느린 단계적 과정을 통해 서서히 무르익는 독서몰입이 제대로 된 말이다. 독서지도에 치료적 개입을 조금 더 접목하는 책으로 다스리는 다양한 심리문제, 독서치료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언급된다. 저자는 독서치료라는 단어 대신 <문학 치유>라는 단어를 더 선호하고 있는데 독서라는 행위보다는 책이라는 매체 자체를 중시하는 단어이다. 심리적 문제가 커서 치료가 필요한 대상은 사실 그리 많지 않다고 한다. 반면 치유가 필요한 대상자는 거의 모든 사람이라고 한다. 문학치유는 이런 대중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심리치료인 셈. 매순간 사소한 심리적 갈등을 겪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맞는 것은 <문학치유>이다. 아이의 긍정심리를 증가하는데 부모의 책 읽어주기. 그것을 통한 심리적 개입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 강조한다.


이 책이 내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아이의 마음을 보듬아 주는 것이 우선이라는 저자의 마인드 때문이다. 학습과는 큰 연관이 없어보이는 항목도 있겠지만 긍정심리학에서 정의한 인간이 가진 긍정적 성품 24가지를 들어 아이가 행복하게, 훌륭한 인격체가 되어야 하고 삶의 의미를 깨달아야 하기 때문에 이런 성격 강점을 일러주는 일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있기도 하다. 몰입이란 것은 어두운 면도 동시에 갖고 있는 이중성을 띈다고 한다. 몰입과 중독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아 삶의 바탕이 사랑과 신뢰로 다져있지 않을 때 몰입경험은 불편한 현실을 잊기 위한 한 가지 도치로 전락될 위험이 많다는 것. 몰입이 도피처가 될 뿐이다.
사례를 들고 거기에 맞춰 설명하는 방식이다보니 앞의 사례에서 조언으로 언급되었던 부분이 뒤에서 재반복되는 느낌도 없지않았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모든 해법을 제시하려고 하지 않는다. 참고서적을 제시하며 이런이런면을 중점으로 부모가 공부해라!는 식이다. 오히려 이런 부분이 더욱 믿음직스러웠다. 아이들도 학습된 무기력에 빠진다는 부분은 놀라웠고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이었다. 학습 전반에 느끼는 낙관성을 높여주기 위해 공부의 본질에 대한 견고한 신념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