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마흔, 이순신을 만나다 - 삶을 바꾼 열다섯 번의 위대한 만남
박종평 지음 / 흐름출판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자신을 스스로 이순신에 미쳐 있는 사람이라고 일컫는 이순신 연구가이자 역사비평가 박종평 저자의 책

<흔들리는 마흔, 이순신을 만나다>

이순신의 말과 행적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어디에서 유래했는지를 철저히 파헤쳐 15명 멘토의 언행에서 이순신의 준거점들을 찾아내고 있다. 근거가 된 기록은 임진왜란이 일어난 해인 1592년 이순신 48세부터 54세에 죽을 때까지 남긴 일기와 보고서를 토대로 한다.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영웅이 아니다. 이순신은 지독한 책벌레였고 사색가였다.

이순신의 삶에서 15명의 멘토의 흔적을 발견해본다.

이순신을 군신으로 만들어준 스승은 중국 최고의 병법가들인 손자, 오자, 태공망, 사마양저, 위료자이고 백성의 아픔을 함께하고 백성의 삶을 돌보는 지혜를 나눠준 스승은 장량, 제갈공명, 전단, 조충국, 악비, 이목, 이강, 유기이며 리더십의 본질을 가르쳐 준 사람은 순자, 그리고 어린 시절부터 언제나 마음을 나눈 류성룡이 있다.

 

 

이순신은 누군가에게는 흥미진진한 소설책에 불과한 <삼국지>를 읽으면서도 치열하게 고민하며 지혜를 얻었고 자신의 말과 행동으로 만들었다. 관표지교에 비교할만한 류이지교라 불리는 꿈속에서조차 그를 믿고 의지할 만큼 이순신에게 중요한 살아있는 롤모델이자 친구인 영의정 류성룡과의 우정은 자신의 주변을 밝은 눈으로 돌아보며 멘토를 찾아보라는 교훈을 주기도 한다. 전략가로서는 뛰어났지만 이후 권욕에 빠지거나 파직된 것에 분노해 화병으로 죽거나 도량이 좁은 자신의 명예나 소신을 강조한 삶을 살았던 멘토들도 있었으나 이순신은 분노로 자신의 삶을 갉아먹는 어리석음을 저지르지 않고 자신이 들고 날 때를 아는 삶, 뒷모습이 아름다운 선택을 했다.

 

다양한 사례를 들어 이순신이 그의 멘토들보다 오히려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응용해서 행동한 점은 분명했으나 멘토들의 삶을 다룰 때에는 장단점을 확실히 소개했으나, 이순신에 푹 빠져있는 저자의 목소리가 아주 강하게 작용한 탓인지 이순신의 삶은 장점만을 극대화 시키고 있어서 인간이 어찌 허물 한 점 없을 수가 있겠느냐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단점이 있었다면 그런 부분은 너무 숨겨두지 않았나 싶은 마음도 들긴 했다.

 

 

 

죽음을 삶으로 바꾸고 두려움을 희망으로 바꾸는 이순신의 리더십은 책을 통해 만난 멘토들의 전략기술에 치우친 삶과 비교해 따뜻한 피가 흐르는 진짜 삶을 산 명장으로서어떤 병법책을 활용하느냐가 아닌 누가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이순신만 만난 것이 아니라 중국 병법가들도 폭넓게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대부분 장수들은 용감한 장수 혹은 전략전술에 밝은 장수들이었다면 군사와 백성을 동시에 안정시키고 먹고 살게 한 장수는 이순신만 한 사람은 없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이순신의 난중일기를 읽으면 이해의 폭이 넓어진 상태에서 더욱 실감 나게 읽힐듯하다.

최고의 자리에 올랐음에도 언제나 끊임없이 배웠고, 자신의 내면을 갈고 닦았다는 것은 나이라는 계급장에 의존하지 않고 불혹에 이른 사람이나 지천명에 이른 사람 모두에게 많은 것을 깨우쳐 주는 이순신. 그를 통해 삶의 철학, 처세술, 리더들을 위한 행동지침을 살펴볼 수 있었고 오만함을 버리고 겸손하고 뜨겁게, 불혹의 이순신과 지천명의 이순신을 만나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